애천교회에 대하여
[본문 해설]
정명석에 의하여 설립된 애천교회는 어떠한 집단인가? 특히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포교 활동을 벌여온 애천교회는 정명석의 추종자들을 중심으로 80년대부터 활동하기 시작했다. J. M. S. 라 약칭하는 그들의 정체는 어떤 것이며 그 뿌리는 어디서 온 것인지, 본 연구에서는 애천교회의 교주와교리들을 살펴보고 비판해 보고자 한다. 교주인 정명석은 신학적, 신앙적으로 이단 창시자들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었다. 또한 그는 통일교의 요원이기도 했으며, 애천교회 설립 후 통일교의 원리인 '30개론'을 주요 교리로 가르치고 있다. 애천교회는 조직적, 사변적 논리를 이용하여 기존의 조직 신학 교리를 자연적으로 부정한다. 또한 성경을 자의적, 혹은 억지로 해석하여 대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를 충족시켜가며 포교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기존교회와 목회자들을 비판하며 교회의 허구성을 은폐하려 한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그들의 이단성이 명백히 드러나고 있다.
[주제 강해]
애천교회의 교주인 정명석은 'JMS'(Jesus Morning Star)라는 약칭으로 서울 대학교를 중심으로 각 대학교에서 엘리트를 상대로 포교하고 있다. 한때 크게 물의를 일으킨 애천교회는 지금은 활동이 누구러진 상태이다. 창시자인 정명석과 그의 주장에 대해 살펴보고 아울러 그가 왜 이단이며 무엇을 경계해야 하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교주 정명석
애천교회 창설자이자 교주는 정명석이다. 그는 1945년 충남 금산(金山)에서 정필성 씨의 4남 3녀중 셋째로 태어나 그곳에서 국민학교만을 졸업하였다. 그 후 그는 세상을 등지고 20여년 간 주로 용문산 기도원 등지에서 기도원 생활을 하다가 하산하여 통일교의 '국제승공연합회'의 강사 요원으로 약 2년간 활동하다가 탈퇴하였다.
1980년에는 신촌에 생활 터전을 마련한 그는 다섯 명의 추종자를 규합하여 '신촌 5형제'를 결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애천교회의 모체이다.
1982년에는 강남구 삼성동에 대한예수교 장로회 애천교회란 간판을 걸기에 이르렀고 1983년 대한 예수교 감리회(웨슬레신학교 측)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이후에는 관악구 봉천동에서 낙성대 감리교회라고 간판을 바꾸어 걸고 포교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교주인 정명석은 자신의 이름을 애천교회의 간판으로 사용하고 있다. 정명석의 영문 표기 중 첫 자를 따서 JMS서클이라고도 하고 JMS모임(Morning sta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낙성대 교회내에 예수님의 초상화를 걸어 놓고 그 밑에 JMS라고 써놓고 있다. 그것은 Jesus Christ의 J자와 Messiah의 M자, 그리고 Savior 구세주의 S자로 정명석이 곧 예수그리스도임을 암시하고 있다.
2. 주장하는 교리
애천교회 교주 정명석은 대부분 통일교의 원리를 표절하여 만든 '30개론'을 주요 교리로 가르치고 있다. 그는 이 교리를 하나님께서 상징과 비유로 인봉해 놓은 성경의 비밀을 자신이 알아내 풀어 놓은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그는 특히 성경은 절대적으로 비유와 상징으로 되어 있으므로 특별한 계시의 영감을 받은 사명자만이 풀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성경의 문자적 해석을 부인한다.
1) 신론
그는 우선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한다. 아울러 하나님의 전지전능함과 그의 영원성도 부인한다. 그는 성부, 성자, 성령을 가족 관계로 왜곡시켜 아버지가 성부, 어머니가 성령, 그 아들이 성자로서 예수는 하나님과 성령의 영적 수수 관계를 통하여 태어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2) 기독론
정명석은 예수그리스도의 신성과 육체적 부활을 부인하고 있다. 또한 그는 예수의 사역이 미완성으로 끝났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자신이 예수의 남은 일을 끝내기 위해 이 세상에 왔다고 하면서 자신 스스로를 J.M.S. 즉 Jesus Morning Star라고 부르게 하고 있다.
3) 구원론
영과 육의 성 관계를 통한 타락의 경로를 기독교에서는 구원이 없다고 친다. 인간은 죽은 후에도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J.M.S.)을 믿는 것이라고 했다.
4) 인간론
인간의 타락에 관하여 정명석은 자의적으로 선악과는 하와, 나무 열매는 번식을 의미하며 하와를 번식시킬 수 있는 것은 그의 생식기이다. 그러므로 선악과는 여자의 생식기를 비유한다고 해석한다.
3. 바판
정명석은 성경을 억지로 해석하고 또한 성경을 가감하고 있다. 성경을 억지로 풀다가는 스스로 멸망(벧후3:16)에 이른다고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하나님에 대하여 터무니없는 이론을 내세우고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고 있다. 또한 예수그리스도께서 사역을 완성하지 못하였다고 거짓 주장하며 자신이야말로 구원을 완성시킬 자라면서 자기가 구세주인 것처럼 행세하고 있다.
또한 예수가 성부 하나님과 성령님의 부부 관계 속엣 태어났다고 하여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이것은 성경적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물론이지만 교리적으로 보아도 사실과 무근하다고 볼 수 있다.
애천교회의 최대 목표는 기성 교회와 통일교를 통합, 애천교회로 흡수시키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기독교계를 신랄히 비판하고 비난하면서도 교주 그 자신은 기독교계의 목사로 행세코자 하는 이중적 행태를 서슴지 않는다.
한편 정명석의 애천교회가 최근에는 MS(Morning Star)라는 비교신학연구회의 명칭으로 약 50여 개의 대학 안에서 서클 등록이 되어 있고 직장, 교도소 등지에서 집회와 성경 공부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JMS의 신도의 약 80%는 대학생이라는 엘리트들이다. 바로 이러한 면에서 한국 교회는 정명석 집단을 경계해야 한다. 한국 교회와 우리 나라의 미래는 대학생들에게 달려 있는데 이들이 이단 사상에 오염 된다면 우리의 미래는 비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4:12).
[자료 해설]
Ⅰ. 용어 해설
1. 국제승공연합회
반공을 가장한 재단법인 통일교의 대조직. 총본부는 미국 뉴욕 시 벨베디아에 있고 본부는 서울 중구 대왕빌딩에 있으며 그 아래에 시도지부에서 시군, 읍면단장, 리동책이 있다. 중앙연합본부에는 총무국, 교육국, 홍보국, 조직국, 선전국, 청소년국, 문화체육국, 국제국 등 8개국이 있다. 중앙본부 요원과 시도지부장 및 사무국장 간사요원은 100% 통일교인으로 하며, 시군지부장 및 읍면단장 리동책은 일반인과 통일교인으로 혼성 조직되어 있고 생활비를 지급하고 있다. 이 승공 조직은 문 교주의 간접 선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강연회, 단합대회, 세미나, 영화 상영을 하며 경기도 구리와 이천에 있는 훈련소에서 승공 교육이란 미명하에 문선명을 선전한다. 자매 기관으로 국제여성승공연합과 전국승공청년연합회가 있다.
2. 영적 수수(授受) 관계
성도가 하나님과 가지는 영적인 관계처럼 목사와 성도가, 성도와 성도가 영적으로 주고받는 영적 교통 관계를 의미한다. 이단의 교주들이 신도들을 포섭하고 세뇌시키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다.
3. 성육신(incarnation)
우주의 주권적 통치자이신 그리스도가 자신의 신적 위엄을 포기하시고 종의 형테로 인성을 취하셨다는 사실과 최고의 율법수여자이신 그가 율법의 요구와 저주 아래 있게 되었다는 비하신분의 첫 단계. 우주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이 만세 전에 예정되어 있었던 구속을 위하여 도성 인신(致聖人身)하신 사건을 가리키는 신학적인 용어이다.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사실이 직설적인 방법으로 진술되어 있는 구절은 요1:14; 갈4:4; 빌2:6-7이다.
Ⅱ. 보충 자료
애천교회의 '30개론'
1. 입문
① 성경을 보는 판(비유) ② 태양아 멈추어라(수10:12) ③ 엘리야 까마귀 밥(왕상17:1-7) ④ 7단계 법칙 ⑤ 삼분설(영·혼·육)
2. 초급
⑥ 비유론(성경의 비유와 상징) ⑦ 불의 개념(벧후3:8-13) ⑧ 말세론(지동설정 말세관) ⑨ 무지 속의 상극 세계(역하35:18-26) ⑩ 홍수 심판(부분 심판) ⑪ 이단의 개념(요12:22) ⑫ 예정론(절대 예정·상대 예정)
3. 중급
⑬ 중심 인물론(수신→제가→치국→평천하) ⑭ 부활론(재림시의 영적 부활) ⑮ 사탄론(직접 주관→읍, 간접 주관→노이로제, 자신의 생각) ? 가인의 성격(교만, 시기, 질투) ? 영계론(지상 영계·천상 영계) ? 계시론(마11:27; 암3:7; 특별·자연·초자연 계시) ? 메시야 자격론(30가지) ? 지상천국론(계20:4;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
4. 고급
엘리야와 예수님의 재림 승천 실상 비교(엘리야→세계오한, 예수님→정명석) 예수님과 세례요한의 관계(세례요한의 시기→예수 사망) 유대교와 기독교의 교리 비교(기독굔느 현대의 유대교) 무 감람나무와 두 증인(계11:1) 한 때, 두 때, 반 때(계12:14) 창조 목적(생육하고 번성하고 만물 주관;창1:28) 타락론(영적타락; 하와의 천사와의 불륜, 육적 타락; 하와와 아담의 부부 관계) 구원론(정명석 중심의 말씀으로 구원 성취) 재림론(예수님의 영→사대적 중심 인물; 정명석)
역사(A.B.C.) · 전역사: 1954-1978. 문선명의 재림주로서의 공생애. ·후역사: 1978.6∼ 정명석의 공생애 시작. 1992∼2023→인봉. · 영적 전쟁(아마겟돈 전쟁) 기독교→통일교 기독교→정명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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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해설]
정명석에 의하여 설립된 애천교회는 어떠한 집단인가? 특히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포교 활동을 벌여온 애천교회는 정명석의 추종자들을 중심으로 80년대부터 활동하기 시작했다. J. M. S. 라 약칭하는 그들의 정체는 어떤 것이며 그 뿌리는 어디서 온 것인지, 본 연구에서는 애천교회의 교주와교리들을 살펴보고 비판해 보고자 한다. 교주인 정명석은 신학적, 신앙적으로 이단 창시자들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었다. 또한 그는 통일교의 요원이기도 했으며, 애천교회 설립 후 통일교의 원리인 '30개론'을 주요 교리로 가르치고 있다. 애천교회는 조직적, 사변적 논리를 이용하여 기존의 조직 신학 교리를 자연적으로 부정한다. 또한 성경을 자의적, 혹은 억지로 해석하여 대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를 충족시켜가며 포교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기존교회와 목회자들을 비판하며 교회의 허구성을 은폐하려 한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그들의 이단성이 명백히 드러나고 있다.
[주제 강해]
애천교회의 교주인 정명석은 'JMS'(Jesus Morning Star)라는 약칭으로 서울 대학교를 중심으로 각 대학교에서 엘리트를 상대로 포교하고 있다. 한때 크게 물의를 일으킨 애천교회는 지금은 활동이 누구러진 상태이다. 창시자인 정명석과 그의 주장에 대해 살펴보고 아울러 그가 왜 이단이며 무엇을 경계해야 하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교주 정명석
애천교회 창설자이자 교주는 정명석이다. 그는 1945년 충남 금산(金山)에서 정필성 씨의 4남 3녀중 셋째로 태어나 그곳에서 국민학교만을 졸업하였다. 그 후 그는 세상을 등지고 20여년 간 주로 용문산 기도원 등지에서 기도원 생활을 하다가 하산하여 통일교의 '국제승공연합회'의 강사 요원으로 약 2년간 활동하다가 탈퇴하였다.
1980년에는 신촌에 생활 터전을 마련한 그는 다섯 명의 추종자를 규합하여 '신촌 5형제'를 결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애천교회의 모체이다.
1982년에는 강남구 삼성동에 대한예수교 장로회 애천교회란 간판을 걸기에 이르렀고 1983년 대한 예수교 감리회(웨슬레신학교 측)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이후에는 관악구 봉천동에서 낙성대 감리교회라고 간판을 바꾸어 걸고 포교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교주인 정명석은 자신의 이름을 애천교회의 간판으로 사용하고 있다. 정명석의 영문 표기 중 첫 자를 따서 JMS서클이라고도 하고 JMS모임(Morning sta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낙성대 교회내에 예수님의 초상화를 걸어 놓고 그 밑에 JMS라고 써놓고 있다. 그것은 Jesus Christ의 J자와 Messiah의 M자, 그리고 Savior 구세주의 S자로 정명석이 곧 예수그리스도임을 암시하고 있다.
2. 주장하는 교리
애천교회 교주 정명석은 대부분 통일교의 원리를 표절하여 만든 '30개론'을 주요 교리로 가르치고 있다. 그는 이 교리를 하나님께서 상징과 비유로 인봉해 놓은 성경의 비밀을 자신이 알아내 풀어 놓은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그는 특히 성경은 절대적으로 비유와 상징으로 되어 있으므로 특별한 계시의 영감을 받은 사명자만이 풀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성경의 문자적 해석을 부인한다.
1) 신론
그는 우선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한다. 아울러 하나님의 전지전능함과 그의 영원성도 부인한다. 그는 성부, 성자, 성령을 가족 관계로 왜곡시켜 아버지가 성부, 어머니가 성령, 그 아들이 성자로서 예수는 하나님과 성령의 영적 수수 관계를 통하여 태어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2) 기독론
정명석은 예수그리스도의 신성과 육체적 부활을 부인하고 있다. 또한 그는 예수의 사역이 미완성으로 끝났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자신이 예수의 남은 일을 끝내기 위해 이 세상에 왔다고 하면서 자신 스스로를 J.M.S. 즉 Jesus Morning Star라고 부르게 하고 있다.
3) 구원론
영과 육의 성 관계를 통한 타락의 경로를 기독교에서는 구원이 없다고 친다. 인간은 죽은 후에도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J.M.S.)을 믿는 것이라고 했다.
4) 인간론
인간의 타락에 관하여 정명석은 자의적으로 선악과는 하와, 나무 열매는 번식을 의미하며 하와를 번식시킬 수 있는 것은 그의 생식기이다. 그러므로 선악과는 여자의 생식기를 비유한다고 해석한다.
3. 바판
정명석은 성경을 억지로 해석하고 또한 성경을 가감하고 있다. 성경을 억지로 풀다가는 스스로 멸망(벧후3:16)에 이른다고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하나님에 대하여 터무니없는 이론을 내세우고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고 있다. 또한 예수그리스도께서 사역을 완성하지 못하였다고 거짓 주장하며 자신이야말로 구원을 완성시킬 자라면서 자기가 구세주인 것처럼 행세하고 있다.
또한 예수가 성부 하나님과 성령님의 부부 관계 속엣 태어났다고 하여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이것은 성경적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물론이지만 교리적으로 보아도 사실과 무근하다고 볼 수 있다.
애천교회의 최대 목표는 기성 교회와 통일교를 통합, 애천교회로 흡수시키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기독교계를 신랄히 비판하고 비난하면서도 교주 그 자신은 기독교계의 목사로 행세코자 하는 이중적 행태를 서슴지 않는다.
한편 정명석의 애천교회가 최근에는 MS(Morning Star)라는 비교신학연구회의 명칭으로 약 50여 개의 대학 안에서 서클 등록이 되어 있고 직장, 교도소 등지에서 집회와 성경 공부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JMS의 신도의 약 80%는 대학생이라는 엘리트들이다. 바로 이러한 면에서 한국 교회는 정명석 집단을 경계해야 한다. 한국 교회와 우리 나라의 미래는 대학생들에게 달려 있는데 이들이 이단 사상에 오염 된다면 우리의 미래는 비관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4:12).
[자료 해설]
Ⅰ. 용어 해설
1. 국제승공연합회
반공을 가장한 재단법인 통일교의 대조직. 총본부는 미국 뉴욕 시 벨베디아에 있고 본부는 서울 중구 대왕빌딩에 있으며 그 아래에 시도지부에서 시군, 읍면단장, 리동책이 있다. 중앙연합본부에는 총무국, 교육국, 홍보국, 조직국, 선전국, 청소년국, 문화체육국, 국제국 등 8개국이 있다. 중앙본부 요원과 시도지부장 및 사무국장 간사요원은 100% 통일교인으로 하며, 시군지부장 및 읍면단장 리동책은 일반인과 통일교인으로 혼성 조직되어 있고 생활비를 지급하고 있다. 이 승공 조직은 문 교주의 간접 선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강연회, 단합대회, 세미나, 영화 상영을 하며 경기도 구리와 이천에 있는 훈련소에서 승공 교육이란 미명하에 문선명을 선전한다. 자매 기관으로 국제여성승공연합과 전국승공청년연합회가 있다.
2. 영적 수수(授受) 관계
성도가 하나님과 가지는 영적인 관계처럼 목사와 성도가, 성도와 성도가 영적으로 주고받는 영적 교통 관계를 의미한다. 이단의 교주들이 신도들을 포섭하고 세뇌시키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다.
3. 성육신(incarnation)
우주의 주권적 통치자이신 그리스도가 자신의 신적 위엄을 포기하시고 종의 형테로 인성을 취하셨다는 사실과 최고의 율법수여자이신 그가 율법의 요구와 저주 아래 있게 되었다는 비하신분의 첫 단계. 우주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이 만세 전에 예정되어 있었던 구속을 위하여 도성 인신(致聖人身)하신 사건을 가리키는 신학적인 용어이다.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사실이 직설적인 방법으로 진술되어 있는 구절은 요1:14; 갈4:4; 빌2:6-7이다.
Ⅱ. 보충 자료
애천교회의 '30개론'
1. 입문
① 성경을 보는 판(비유) ② 태양아 멈추어라(수10:12) ③ 엘리야 까마귀 밥(왕상17:1-7) ④ 7단계 법칙 ⑤ 삼분설(영·혼·육)
2. 초급
⑥ 비유론(성경의 비유와 상징) ⑦ 불의 개념(벧후3:8-13) ⑧ 말세론(지동설정 말세관) ⑨ 무지 속의 상극 세계(역하35:18-26) ⑩ 홍수 심판(부분 심판) ⑪ 이단의 개념(요12:22) ⑫ 예정론(절대 예정·상대 예정)
3. 중급
⑬ 중심 인물론(수신→제가→치국→평천하) ⑭ 부활론(재림시의 영적 부활) ⑮ 사탄론(직접 주관→읍, 간접 주관→노이로제, 자신의 생각) ? 가인의 성격(교만, 시기, 질투) ? 영계론(지상 영계·천상 영계) ? 계시론(마11:27; 암3:7; 특별·자연·초자연 계시) ? 메시야 자격론(30가지) ? 지상천국론(계20:4; 새 하늘과 새 땅의 도래)
4. 고급
엘리야와 예수님의 재림 승천 실상 비교(엘리야→세계오한, 예수님→정명석) 예수님과 세례요한의 관계(세례요한의 시기→예수 사망) 유대교와 기독교의 교리 비교(기독굔느 현대의 유대교) 무 감람나무와 두 증인(계11:1) 한 때, 두 때, 반 때(계12:14) 창조 목적(생육하고 번성하고 만물 주관;창1:28) 타락론(영적타락; 하와의 천사와의 불륜, 육적 타락; 하와와 아담의 부부 관계) 구원론(정명석 중심의 말씀으로 구원 성취) 재림론(예수님의 영→사대적 중심 인물; 정명석)
역사(A.B.C.) · 전역사: 1954-1978. 문선명의 재림주로서의 공생애. ·후역사: 1978.6∼ 정명석의 공생애 시작. 1992∼2023→인봉. · 영적 전쟁(아마겟돈 전쟁) 기독교→통일교 기독교→정명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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