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나 리 오 | |
| |
|
|
♠ 개념 :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낸 이야기를 일정한 영화적 구성으로 기술한 영화의 대본 ♠ 특성 ⑴ 영화 촬영을 전제로 한 문학이므로, 예정된 시간에 상영될 수 있도록 장면과 인물의 행동 및 대사가 설정된다. ⑵ 카메라라는 기계를 사용하므로 문학성 위에 과학성과 기술이 첨가된다. ⑶ 장면전환이 자유롭고 인물 없는 배경만의 장면도 가능하다. ⑷ 주로 대사와 행동으로 표현되며, 장면(scene)이 단위가 된다. ⑸ 최소 단위인 장면이 연계되어 전체 장면을 이룬다. ⑹ 촬영의 대본으로서 특수한 시나리오 용어를 사용한다.
| |
|
|
♠ 플롯을 기초로 장면(scene)을 구성하고, 장면들을 연결하여 시퀀스(sequence)를 설정한다. 이러한 시퀀스들이 모여 한 편의 시나리오가 이루어진다.
| |
|
|
♠ 창작 시나리오 :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처음부터 씌어진 시나리오. ♠ 각색 시나리오 : 다른 장르(소설, 수필, 희곡 등)를 기초로 하여 영화에 맞게 다시 쓴 시나리오. ♠ 레제 시나리오 : 문학적 감상을 목적으로 읽기 위한 시나리오
| |
|
|
♠ scene number : 장면 번호. 'S#'로 표시함. ♠ narration : 등장인물이 아닌 사람에게서 들려 오는 설명체의 대사 ♠ continuity : 연출 대본. 줄여서 '콘티'라고도 함. ♠ F.I(fade in) : 화면이 점점 밝아짐 ♠ F.O(fade out) : 화면이 점점 어두어짐. ♠ O.L(over lap) : 화면이 겹치면서 장면이 바뀌는 수법. 시간 경과에 주로 씀. ♠ C.U(close up) : 어떤 한 부분의 집중적인 확대 ♠ E. (effect) : 효과 ♠ W.O(wipe out) : 닦아 내듯이 화면을 교체함. ♠ PAN.(panning) :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 Ins. (insert) : 장면과 장면 사이에 사진 등이 끼어드는 것. 삽입화면. ♠ C.I (cut in) : 하나의 장면에 다른 화면을 삽입하는 것. ♠ I.O (iris out) : 화면을 점점 작게 줄여 가는 기법 ♠ sequence : 한 삽화로서 묶어진 부분 ♠ Shot : 카메라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일련의 필름. 이것이 모여 신(scene)을 이룸. ♠ Omnibus : 영화에서 여러 작품을 한데 모은 것을 뜻한다.
| |
|
|
♠ 영화란 ? →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해 스크린에 투사된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이다. ♠ 영화 제작의 요소 ⑴ 시나리오 : 영화의 대본이면서, 만들어질 영화의 정신적인 방향, 영화의 설계도. ⑵ 배우 : 화면의 주인공, 연기를 통해 창조의 행위를 하는 사람으로 음성, 표정, 동작 하나하나가 그 인물의 생명과 성격과 행동을 창조해 가는 것이어야 한다. ⑶ 감독 : 시나리오를 화면으로 영상화함에 있어서 배역과 스태프를 연출, 지도하며, 계획된 촬영을 마친 후, 이의 편집과 녹음을 지도하여 최종의 완성된 필름을 작성한다. ♠ 영화의 종류 ⑴ 극 영화 : 일정한 사건(줄거리)을 바탕으로 한 것. ⑵ 기록 영화 : 자연, 인물, 예술, 역사 등의 보존을 위한 것으로, 주로 교육용으로 쓰임. ⑶ 전위 영화 : 흥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순수한 영화적인 표현 기술로써 예술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만든 영화이다.
| |
|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시작(詩作) 과정의 이론 (0) | 2007.05.28 |
---|---|
[스크랩] 시 감상을 위한 몇가지 물음 (0) | 2007.05.28 |
[스크랩] 운율과 시의 형식은 주제에 영향을 미친다 (0) | 2007.05.28 |
[스크랩] 시의 테마(주제의 의미) (0) | 2007.05.28 |
[스크랩] 퇴고의 기법-향기의 에센스 (0) | 2007.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