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인터넷 소문나면 손님이 제발로

YOROKOBI 2009. 9. 20. 09:16
[블로그 마케팅]
장사에서 가장 중요한 건 뭐니뭐니해도 손님이다. 아무리 공들여 창업을 준비하고, 드디어 '내 가게'를 갖게 됐는데 손님이 들지 않는 다면 말짱 도루묵. 이를 위해서는 가게 홍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 홍보라는 게 그리 만만치 않다. 홍보를 위해 어느 정도 투자가 필요하다는 건 알지만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차 막막하다.

초보 창업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우리 가게 홍보 방법? 게다가 비용 또한 공짜다. 인터넷을 통해 나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게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워진 요즘 블로그 하나만 잘 꾸며도 우리 가게 입소문을 널리널리 퍼뜨리는 게 얼마든지 가능하다.

◆공짜로 지속적인 홍보 가능

올해 초 가게 운영을 시작한 초벌장작구이삼겹살 '군삼겹' 길동점의 박상현(33) 점장은 2개월 전부터 가게 홍보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이제 운영을 시작한 지 몇 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박 점장은 벌써부터 블로그 홍보 효과를 톡톡히 체감하고 있다고 귀띔한다.

그는 "동호회 등에서는 회식 장소를 찾을 때 블로그 등을 많이 참조하는 것 같다"며 "단체 손님을 끌어 모으는 데 블로그 홍보 효과가 크다"고 만족해했다.

그렇다고 그가 블로그 홍보에만 의지하는 것은 아니다. 처음 오픈 했을 때에는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했고 전단지는 지금도 일주일에 한 두번씩 꾸준히 돌리는 편이다. 가끔씩은 핸드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상품 이벤트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도 이용한다.

박 점장은 "각 홍보 수단마다 장점이 있는데 전단지나 이벤트 등은 눈으로 볼 수 있는 효과가 큰 편"이라며 "다만 그 효과가 지속적이지 못하고 반짝 효과에 그치는 것이 아쉬움"이라고 설명한다.

이에 비해 블로그 홍보는 눈으로 보일 만큼 손님이 뚜렷하게 늘어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손님 중에 블로그를 언급하는 이들이 많아진 것을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하게 된다는 것.

비용면에서도 경쟁력이 높다. 보통 전단지 홍보의 경우 하루에 사람 2~3명을 쓰는 경우 대략 1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 문자메시지 홍보 역시 비용은 비슷하다. 각 홍보 수단마다 1회 사용 비용을 10만원 안팎으로 잡는다면 그것만 하더라도 가게 운영비에서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셈이다. 이에 비해 블로그는 컴퓨터와 사진기만 있으면 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서도 가게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꾸준한 관리가 관건

명동에서 3년 동안 오뎅전골전문점 '부산집'을 운영하던 권해인(31) 사장은 3개월 전 가게를 신촌으로 옮겼다. 명동에서 꽤 입소문을 타며 많은 단골을 확보했던 가게지만 새로운 터전에서 다시 시작하려니 역시 홍보가 문제였다. 젊은이들이 유독 많은 신촌에서 젊은 손님을 잡기 위해 고심하던 권씨가 떠올린 방법은 바로 블로그.

권 사장은 "명동에 있을 때도 손님들이 음식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면 입소문이 퍼지고 다른 손님들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블로그 입소문의 효과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내가 조금 더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고자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사실 권 사장이 처음에 시도했던 것은 블로그가 아닌 카페. 포털사이트 다음에 카페를 개설하고 가게 사진과 이전 소식을 알리며 활동을 시작했지만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았다. 회원들이 가입을 해야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카페의 특성상 적극적으로 카페에 가입하고 가게 소식을 나누는 손님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

권 사장은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들러서 댓글을 달고 콘텐츠를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손님들의 접근이 훨씬 자유로운 것 같다"며 "손님들이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면 손님들이 블로그에 찾아와 사진을 보고 댓글을 다는 등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색다른 재미를 끌어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물론 블로그는 꾸준히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무용지물. 가게 운영만 해도 벅찬데 시간을 쪼개 블로그를 관리하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권 사장은 "새 콘텐츠가 올라가면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쳤을 때 블로그 노출 빈도가 높아진다"며 "때문에 아무리 힘들어도 일주일에 두 세번은 업데이트를 하는 게 나름의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 창업자들을 위한 블로그 마케팅 길라잡이 >

1.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판이다. 나쁜 평판이 돌지 않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

2.블로그, 카페 등에서 활동해 본 경험이 없다면 새 커뮤니티를 만들기 전에 반드시 기존 커뮤니티에서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3.커뮤니티에서 받은 만큼 회원들에게 돌려준다는 생각은 기본이다.
4.블로그 홍보의 핵심은 검색 사이트 등록. 네이버, 다음, 야후에는 반드시 등록하도록 한다. 등록비는 무료이다.

5.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키워드 공략이 중요하다. 5가지 핵심 키워드에 집중할 것. 콘텐츠가 많을수록 검색 순위가 높아진다는 것 또한 참조하자.

(발췌= < 돈이 보이는 온라인 시장 정복하기-커뮤니티 마케팅 > / 황홍식 외 7명 지음/팜파스 펴냄)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신이 바라 본 한국경제  (0) 2009.09.26
[스크랩] 음식장사 20년의 노하우  (0) 2009.09.20
일본의 선행사례 와 분당.  (0) 2009.09.19
아파트 5방 터진다!!  (0) 2009.09.15
통계 ‘헛발질’ 조작 혹은 오류?  (0) 2009.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