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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안식교 <= 이단 사이비종교

YOROKOBI 2007. 7. 25. 15:23
안식교 <= 이단 사이비종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는 일명 ‘안식교’라고도 한다. 그들은 철저히 토요일 예배를 드리는 기독교회의 이단으로서 기독교회 안에서 조용히 서식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안식교가 단지 토요일 예배만 다를 뿐이고, 그 밖에는 모든 교리가 기독교회와 같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성경밖에 또 다른 권위를 갖고 있으며, 오직 은혜로 말미암은 칭의를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사역을 낮게 평가한다. 안식교에 대한 것은 그들의 역사적 배경과 교리 문답집, 그리고 현황과 전망을 차례대로 취급할 것이다.

1. 안식교의 역사적 배경
1.1 안식교의 근원 - 윌리암 밀러
1.2 안식교의 하늘 성소를 주장한 히람 에드슨
1.3 안식교의 안식일을 제창한 요셉 베이츠
1.4 안식교의 창시자 에렌 지 화이트

2. 안식교의 연혁
안식교는 재림파의 세 그룹이 통합된 것으로서, 화이트 부인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다. 1860년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라는 명칭을 채택하고, 최초의 안식교 본부를 미시간주 베틀 크리크에 두었다. 그리고 1863년 5월 전국 총회가 개최되었다. 이 해가 안식교의 공식적인 발생 연대가 된다. 1961년 안식교 연감에 의하면 세계 220개국 중에 196개국에 포교하고 있으며, 안식교 수는 12,707이고, 안식교인은 1,194,070명이라 했다. 당시의 미국은 안식교 수가 3,002이고 안식교인 수는 311,535명이라 했다.
1971년 안식교 자체의 통계에 의하면 세계 226개국 중 189개국에 포교활동을 하고 있으며, 안식교 수는 16,726이고, 안식교인은 2,145,661명이라 했다. 안식교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준 십계명의 제 4 계명에 먼 근거를 두고 있으며, 1844년 밀러의 그리스도의 재림예언에 시초를 갖고, 1845년 베이츠의 제칠일 안식일 제창에 표면화되었다. 1953년에서 1957년까지는 안식교 성경 사전을 편찬했으며, 1957년에는 안식교 교리 문답집을 발행했다.
1961년에 안식교 연감을 발행하여 안식교는 기독교회의 도전자로서 등장하였다. 그리고 1971년 이후의 그들은 세계 포교와 자체 조직강화에 들어갔다. 그들은 외형적으로는 기독교회와 안식일 문제만 이견을 갖고 있는 기독교회로 자처하고 있으나, 안식교는 역사적으로도 그들은 100년 내지 130년 전에 발생한 것이다. 기독교회는 영원 전부터 시작하여 영원 후까지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 가운데 있는 유일한 기독교이다.

3.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 비판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은 1957년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안식교의 지도자들, 성경 선생들, 그리고 저술가들의 대표자들에 의하여 편집되었다. 그러므로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은 안식교의 교리의 총체이며, 그들의 신앙과 생활의 규범인 것이다. 물론 안식교는 성경의 권위를 인정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 보다도 에렌 지 화이트 부인이 저술한 문헌들을 가장 최근의 주님의 영감으로 간주한다.

3.1 교리 문답집의 그리스도의 인성과 속죄 문제
교리 문답집은 제 2 장에서 이 문제를 취급했다. 그리고 안식교의 22개조의 기초적 신조 가운데서도 제 3 조는 그리스도의 문제를 언급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곧 하나님이시니 그는 영원하신 아버지와 같은 성질과 본질을 가지신 존재이시다. 그는 신성을 가지신 분이시면서 또한 인성을 입으시고, 인간으로 땅에 사시고, 그 생애로써 우리에게 의의 모범과 원칙을 보이시고, 많은 큰 이적들로 그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증거하시고,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아버지께로 올라가시사 거기서 항상 사시고 우리를 위하여 중재하신다”고 했다.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문제를 분명히 교리 문답집과 신앙개조에서 언급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해서는 기독교회의 그리스도의 신성에 따르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인성에 대해서는 판이하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성육신) 땅 위에 오셨는데, 사람의 죄스런 성품을 그대로 지니고 계셨다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으심으로 죄까지도 그대로 지녔다고 하는 의미이다.
그러나 기독교회는 그리스도가 인성을 입으셨으나 범죄하시지 않았다고 믿는다.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되었을 때 거룩한 아이였다(눅1:35). 베드로는 그를 가리켜서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벧전1:19)이라 했다. 또한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며”(벧전2:22)라고 했다. 그리고 사도 요한은 “그에게는 죄가 없느니라”(요1서 3:5)고 했다. 그러나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범죄한 성품에 관하여, 그는 죄를 지은 아담의 성품과 같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인성은 아담의 타락 전의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성품인 것이다.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그리스도의 속죄(贖罪)이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상에서 죽으심으로 그의 구속사업이 시작이 되었지 완성된 것은 아니라고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신 것으로 속죄가 충분하지 못함을 뜻하고 있다.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으로 모든 죄사함을 믿음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하늘의 지성소에서 그리스도가 심사해서 심판하심으로 된다고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대속의 죽음을 십자가에서 하신 것은 우리의 죄에 대한 일시적인 용서를 말함이요, 우리의 죄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도말되는 것도 아니고, 성령으로 중생함으로 되는 것도 아니며, 그리스도의 보혈로 속죄함을 받음으로 되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율법이 표준이니 그것으로 사람의 성품과 생활이 심판 때에 검토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죄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한 번 구원을 얻은 사람도 계속 하나님의 법도를 지키는 생활을 하지 않으면 다시 그 구원을 잃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속죄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받아들일 때에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3.2 교리 문답집의 토요일 안식일 문제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에서 최대의 교리는 토요일 안식일 문제이다. 그들은 안식일 문제가 그들에게는 생과 사의 가름길이요 안식교의 존폐가 있는 것이다. 그들은 교리 문답집 제 5 장에서 토요일 안식일 문제를 취급했다. 그들은 안식일이 창조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주장하며,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 세상을 창조하시고 이레 되는 날 쉬셨으므로 제칠일 안식일은 후에 변경될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의 안식일 계명으로 항상 남아 있는 것이라”한다.. 또한 그들은 그날을 기념하여 기독교와는 다르게 토요일에 예배를 드린다. 그리고 자신들이 예배를 드리는 날이 참다운 주일로 인식하고, 오히려 기독교가 잘못된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한다. 주일에 대해서는 좀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겠다.

3.3 교리 문답집의 그리스도의 재림
안식교의 그리스도의 재림 교리는 그들의 기본 교리 가운데 하나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문자적, 육체적, 시각적, 인격적으로 본다. 그리고 안식교의 기초적 신조 20항은, “그리스도의 재림은 교회의 큰 소망이요 복음과 구원의 경륜의 최고 결정이다”고 했다. 안식교는 밀러의 그리스도 재림 예언(윌리암 밀러는 2년간 성경을 연구한 후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2년 동안의 성경공부를 끝내고 1818년에 다음의 결론에 도달하였다. 즉, 지금부터 25년이 지나면 우리의 현 상태를 매듭짓게 될 것이다”. 이것은 밀러가 성경을 연구한 결과 1843년에 세계의 종말이 온다는 뜻이다. 그 후 그는 점점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그의 확신을 굳게 했으며,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짜를 예언하게 되었다. 그것은 유태력으로 1843년 3월 21일에서 1844년 3월 21일 사이라고 못을 박았다. 그는 그리스도의 재림일자를 다니엘 9:24-27에 근거를 두고 있다. 또 다니엘 8:14에서 그리스도가 성전 청결을 하기까지는 2,300 주야가 된다고 했다. 밀러는 이것 역시 2,300년으로 생각하여 주전 457년에서 계산하면 1843년이 나온다. 바로 이 날짜가 그리스도의 재림의 해라고 했다. 그러나 1843년이 지나가 버리자, 그는 자기의 날짜 계산이 유대력으로 했기 때문이라 하여 이것을 로마력으로 하면 1844년 10월 22일 가을이라고 했다. 그러나 역시 그날도 그냥 지나가 버려 12만명의 안식교인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다)에 곤욕을 당하고 오늘의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재림 시기를 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르렀다고만 한다.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분명히 믿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1차 재림은 1844년에 했고, 지금은 이제 2차 재림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 목적은 모든 질고를 없이 해주며 죽은 자가 부활되고 하늘로 올리움을 받으며 정당한 보상을 주는 데 있다고 한다. 그들은 재림의 징조를 하늘의 징조에서 말하고 있다. 마태복음 24:21-22은 “......그 날 환난 후에 해가 즉시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라고 했다. 이 예언은 1780년 5월19일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에서 성취되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대낮에 갑자기 어두워지는 기이한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주후 538년부터 1788년까지 1,260년간 계속된 박해로 본다(단7:24, 계12:6,14). 또 별이 떨어짐(계6:13)의 예언은 1833년 11월 13일에 성취되었다고 한다. 안식교는 이것을 예수 재림의 징조로 본다. 이것은 그들의 1차 그리스도의 재림을 은연중에 합리화하고 있다. 그리고 다니엘 12:4에,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는 19세기 이후 과학 지식의 발달을 뜻한다고 한다. 그것은 원자력과 우주 로케트, 그 밖에 각종 현대무기의 발명 등이라는 것이다.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는 1천년간이 있고 그 후에 그리스도의 재림을 말한다. 이것은 기독교회의 후천년설(계20:1-5)과 유사하다. 그러나 그들은 천년기간이 마칠 때에 그리스도와 성도들이 땅 위에 내려오고, 새 예루살렘이 땅위에 내려오며, 악인들이 모두 부활하고, 사탄이 해방되며, 마귀와 악인들은 영원히 멸망한다고 한다.

4. 안식교의 현황과 전망
안식교는 토요일 안식일 예배를 통한 그들의 포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들은 짧은 역사에 비해서 급성장을 해왔다. 그것은 그들이 정통 기독교회의 가면을 쓰고 사회와 기독교회에 침투하였기 때문이다. 최근에 그들은 안식교의 교리를 간접포교로 전향하여 시도하고 있다. 그것은 문서포교, 삼육 교육기관, 병원, 심지어 영어 학원 등 다방면에서 전략을 꾸미고 있다.

4.1 안식교의 조직과 활동
안식교의 조직은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안식교의 개교회, 대회, 연합회, 지회, 그리고 대총회 등이다. 그중 대총회가 최고 권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안식교의 직책은 목사, 장로, 집사, 일반 신자로 되어 있다. 그 밖의 보조적 조직들은 안식교 선교회, 도르가 구제회, 위생과 구호 봉사관, 안식일 학교, 청년과 소년 의용 선교회, 가정회 등이다.
안식교의 활동은 라디오, 텔레비전, 그리고 교육, 의료사업, 출판사 등 다방면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중에서 교육 시설은 국민학교가 1880년 1개 15명이었던 것이 1972년에는 3,769개에 289,159명이었다. 그들은 국민학교가 신앙교육에 최첨단임을 인식하고 여기에 전적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 밖에 중, 고, 전수학교, 대학교와 그들의 포교자 양성학교가 있다.
다음으로는 의료시설을 살펴보겠는데 안식교는 140개의 병원과 182개의 진료소(1972)에서 의료활동을 하고 있다.

4.2 안식교의 예배의식과 생활
+- 긴 예배 --- 풍금 전주, 송영, 개회 축도, 광고, 성경 낭독, 찬미, 기도
| 연금 후합, 찬미 혹은 특창, 설교, 찬미, 폐회 축도, 잠시 묵도
안식교 예배-+ 풍금 후주 등 순서
|
+- 짧은 예배 --- 찬미, 기도, 연금 수합과 광고, 찬미 혹은 특창, 설교, 찬미
폐회 축도, 회중의 잠시 목도 등 순서

# 그들은 예배를 두 부분으로 나눈다.
* 첫째 부분
노래와 기도와 연금으로 표시된 찬송과 숭경의 마음으로 하는 회중의 응답
* 둘째 부분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오는 교훈하는 기별, 목회기도, 특별 음악, 설교, 연보
그리고 예배 전후의 묵상
그 밖에 성만찬 예식, 세족 예식, 기도회, 안식일 학교, 소년과 청년 의용 선교회, 그리고 안식교 선교회 집회 등의 순서가 있다. 특별한 것은 안식교의 성만찬식 때 떡과 포도즙을 남자 집사들이 나누어주는 것이요, 발을 씻기는 세족 예식을 갖는 것이다.

# 안식교인들의 생활
①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는 일
② 모든 안식일교의 침례자들에게서 그들은 안식일 준수의 서약
③ 기독교회처럼 술과 담배의 사용을 금함(이것이 안식교인이 되는 조건)
④ 수수하게 옷을 입고 각종의 보석과 금과 장식의 진열을 피함
(이것은 그들의 신앙과 부합되는 것으로 여김. 졸업식과 결혼식과 예배집회에서 단순성을 강조)
그러나 안식교는 실제적으로 구약의 율법주의를 따르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와 예식이 있다.
단지 그들은 그것을 개혁한 현대 율법주의자일 뿐이다.
안식교는 그들의 생활을 말세의 위험 중에 있어서 결국에는 온 우주적인 의를 확립시킬 심판에 직면하며 세상에 구원의 최후 기별을 신속히 전할 책임을 가진 안식교인은 참된 마음으로 그들은 몸과 혼과 신을 다하여 자신들을 하나님께 바치고 그들의 주님의 오심을 사모하는 자들의 특징이 되어야 할 생활을 하는 데 있다고 한다.

4.3 안식교의 침례와 성만찬 예식
# 안식교의 침례
안식교는 유아침례를 반대한다. 그것은 신앙, 회개, 구세주로서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 등이 침례의 전제 요구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침례가 세상을 버리는 가장 엄숙한 예식으로 생각하며, 그리스도인 생애의 시작에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삼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는 자들은 공중(公衆) 앞에서 저희가 사탄 섬기기를 버리고 왕족, 즉 하늘 임금의 자녀가 되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들은 침례자에게 27문의 안식교 교리들을 가르친다. 그리고 그들은 13가지의 침례 서약을 한다. 안식교는 재림파 침례교회 계통에서 기원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세례보다는 침례를 더 강조하고 있다.

# 안식교의 성만찬 예식
이 예식은 성만찬과 세족 예식을 포함하고 있다. 성만찬은 3개월마다 거행하며, 매기의 끝에서 둘째 안식일에 예식을 행한다. 성만찬전 이들은 세족 예식을 행하는데, 남녀 구분하여 행하고 이들은 이것을 겸손과 봉사의 교훈으로 삼는다.

4.4 우리 나라의 안식교 역사
# 전래-외국 포교자들에 의해서 전해짐

# 현재 우리 나라 안식교
교회 -- 272개소
지도자 -- 184명
침례자 -- 29,480명
총 출석인원 -- 32,302명

# 안식교의 교육 사업
초등학교 -- 전국 12개
중고등학교 -- 14개
대학교 -- 삼육대학 1개

# 의료사업
서울과 부산에 안식교 위생 종합병원을 경영
수륙비행기를 구입 천사호라 명명하여 산간벽지까지 의료혜택으로 간접 포교

# 그 밖의 안식교의 활동
문서포교사업
예언의 소리
SDA 영어 센터 등

우리 나라 안식교는 토요일 안식일을 주장하면서 72년간 포교를 해왔으나, 그들의 성장은 연륜에 비해서 미미하고, 외국 포교자들이 모든 행정과 포교와 사업 등을 관장하므로 독자적인 자립정신 결여와 안일주의에 빠지고 있다.

5. 안식교에 대한 결론
① 안식교는 성경의 권위 외에 그들의 최종적인 권위를 갖고 있다.
② 안식교는 행위로 말미암은 칭의를 말하고 있다.
③ 안식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낮게 평가한다.
④ 안식교는 하나님의 남은 자의 교로서 자처한다.
⑤ 안식교는 종말론에 있어서 환상적 신비주의이다.
출처 : 안식교 <= 이단 사이비종교
글쓴이 : 찬양의향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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