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중독의 치유 및 목회적 접근
목 차
서 론.........................................................................1 본 론...........................................................................2 Ⅰ. 사이버 중독에 관한 치료적 제언................................2 A. 인터넷 중독이란........................................................2 B. 인터넷 중독의 종류...................................................4 C. 인터넷 중독의 원인...................................................7 D. 인터넷 중독의 기준...................................................9 E. 인터넷 중독증의 치료..............................................10 Ⅱ. 목회적 관점에서 중독과 치유...............................13 A. 중독의 신학적 의미.................................................13 B. 중독의 배후 요인들.................................................14 C. 중독치유를 위한 목회상담.......................................16 결론................................................................................17 부록................................................................................19 참고문헌.........................................................................29
서 론
현재 우리나라는 CCM 가수의 일세대 라고 할수 있는 최덕신 작곡가가 사이버 중독에 의한 부부관계 갈등으로 이혼 소송을 하면서 그 사실을 인터넷에 띄움으로써 최악의 상황으로 몰렸다. 하나님으로부터 크게 쓰임받는 영성있는 가수가 사이버 섹스 중독자라는 어처구니없는 질환자로 밝혀진 것이다. 2003년 3월 30일자 신문보도에 의하면 정보통신부와 한국 정보문화진흥원이 전국 초중고생 278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초등학생의 5%, 중고등학생의 4.2%가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인터넷 중독에 빠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산하 인터넷 중독예방 상담센터의 상담 사례를 분석해 보면 게임 중독을 호소한 이들이 전체 상담자(2599명)의 74%, 즉, 인터넷 중독자 대부분이 게임 중독자인 셈이다. 대체로 여성들은 채팅에 약하고 남자들은 음란 사이트에 약하다는 사실도 알려진 사실이다. 또 한 보고서에 의하면 여성들이 억눌린 성의 욕구를 사이버섹스로 표출하는 일이 빈번하다고 밝히고 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최근에 미 신시내티 의대 정신과 전문의 네이선 샤피라 박사는 98년 6월 1일 미 정신학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인터넷에 매달리는 시간이 너무 많아 대인관계 파괴, 실직, 학업포기 등의 문제가 발생한 인터넷광 14명을 대상으로 정신질환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조울증. 사회공포증. 폭식증 등의 정신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다고 밝혔다. 지금 이 순간도 사이버 중독의 바다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그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을는지 그 대책을 논의하고자 한다. 1부에서는 사이버 중독에 대한 치료적 제언을 언급하고 2부에서는 목회적 관점에서 중독과 그 치유에 관한 것을 살펴본다. 부록으로는 1. 사이버 중독의 자가진단 및 판정 설명 2. 상담사례 3. AA 12단계 4. 사이버 중독에 관한 유익한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 론
Ⅰ. 사이버 중독에 관한 치료적 제언 A. 인터넷 중독이란? 중독의 임상적인 용어는 중독을 "약물의 사용에 과도하게 얽매이고 약물의 공급을 계속 원하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중지시킨 후에도 그 중지하는 것이 끝난 후에 다시 재발하는 충동적인 약물 사용 행동의 패턴"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중독(addiction)이라는 용어는 약물의 투여를 포함하는 경우에만 적용하는 것으로 여겼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독은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나며,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유형도 다양하다는 사실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 이후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컴퓨터 중독이라는 용어도 새로이 등장하게 되었다. 1990년대를 넘어서자 인터넷의 사용이 널리 퍼져 갔고 1996년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중독도 중독의 한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여기서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강박적 집착과 사용 *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을 할 생각만 한다. * 인터넷에서 뭔가 새로운 일이 일어나고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보낸다. * 처음에 의도했던 시간보다 더 오래하게 된다. 2. 내성과 금단 *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으로 보낸다. *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조감에 시달린다. * 인터넷을 하게 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 수업 중에도 게임소리가 귓전을 맴돈다. * 밤에 잠자리에 들어도 눈이 말똥말똥해지며 또, 인터넷을 할 생각에 빠져있다. * 밤마다 잠자리에 누우면 천장이 컴퓨터 화면으로 보인다. * 컴퓨터를 하고 있지 않는 동안에 자신도 모르게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있다.
3. 일상생활 장애 * 인터넷에 한번 들어가면 그만두기가 어렵다. *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조절하려는 욕구가 지속적으로 있었지만 실패한다. * 인터넷을 하기 위해 다른 일을 미루거나 포기한다. * 인터넷 사용으로 수면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자주 한다. * 인터넷 사용에 방해를 받으면 몹시 화내거나 때로는 부모에게 반항한다. * 인터넷을 하느라 중요한 약속을 어기거나 공부 및 직장 일을 소홀히 한다. * 업무능률이나 생산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직장을 잃기도 한다. * 인터넷 사용으로 학업성적이 저조하고 학교를 그만두기도 한다. * 친구를 만나지 않고 취미활동에도 관심이 없어진다. *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며 가족과도 소원해진다. * 부모에게 불복종하며 심하면 가출한다. * 배우자와 갈등을 일으켜 별거나 이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4. 신체적 증상 * 밤을 새워 인터넷을 사용하므로 일상생활주기(circadian rhythm) 교란 * 만성피로감, 눈의 피로, 시력저하, 근골격계 장애 *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영양실조, 혹은 운동부족과 과식으로 인한 체중증가 * 혈압상승, 심장마비, 돌연사 등이 초래 5. 심리적 증상 1) 우울증 인터넷 중독자의 54%가 우울증 경력을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우울성향과 인터넷 중독성향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는 여러 연구에서 반복적으로 검증되고 있다. 우울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현실공간에서의 대인관계보다는 사적인 공간에 머무를 수 있는 인터넷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을 것 볼 수 있다.
2) 낮은 자존감 인터넷은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못해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혹적인 공간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는 신체적인 정보가 배제된 채로 이루어지고 또한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실생활에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가질 수 있기에 이들에게 인터넷은 매력적인 것을 넘어서 중독적인 공간이 될 것이다. 즉 실생활에서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적인 사람의 경우 낮아진 자아 존중감을 회복하기 위해 인터넷상의 대인관계에 중독되게 된다는 것이다. 3) 외로움 Krout 등(1998)의 사회적 고립에 대한 인터넷의 영향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의 사용이 많은 사람의 경우 더 많은 외로움을 느낀다는 사실이 보고되고 있다. 즉, 인터넷의 사용이 시간 활용에 있어서 사회적 활동을 대신하는 역할을 하며, 현실관계의 끈끈한 관계를 가상공간에서의 느슨한 관계가 대신하면서 외로움이나 불만족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4) 공격성 인터넷은 다양한 압력과 공격적 충동을 적절히 표출할 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경험한 다양한 좌절감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Suler, 1998). 이와 같이 청소년에게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은 익명성과 표현의 자유로 인해 내면의 공격성을 표출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Young(1998)은 인터넷의 게임 영역을 언급하면서 게임의 사용에 있어서 공격성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았다. 국내에서도 인터넷 상에서의 언어 폭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되어지고 있는 등 인터넷의 사용이 공격성을 증가시킨다고 할 수 있다.
B. 인터넷 중독의 종류 1. 사이버 채팅중독 인터넷을 통해 활발히 일어나길 기대했던 사회적 활동 중의 하나가 대화와 유대였다. 현대 사회의 파편적이고 원자적인 인간관계를 보다 풍부하고 연결된 관계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인터넷이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했었다. 실제로 채팅은 많은 회의와 업무상의 비효율을 제거할 수 있는 비즈니스에도 기여를 했고, 정팅이라는 사이버공간상의 회합을 통해 공간을 뛰어넘어 회의를 대체하는 사회단체들도 있다. 하지만 채팅은 지금 다른 시각에서 위험한 대화로 자주 지각되고 있다. 불륜의 현장, 원조교제의 온상, 음담패설의 보급장으로 전락되고 있다. 아울러 사이버 채팅은 대표적인 인터넷 중독의 한 영역이 되어 있다. 사이버 채팅을 통해 중독으로 빠지게 되는 경로는 ① 채팅하기 이전의 심리 상태가 심심하고 우울며 외로움 성향: 이럴 때 중독에 빠질 가능성은 높아진다 ② 잠복관찰이 생긴다 : 무심코 대화방을 기웃거리고 대화방, community 사이트에 대한 관찰이 시작된다. 이런 상태일수록 채팅 중독에 더 빠지기 쉽다. ③ 초기 접촉 행동 : 대화방에 끼어들기 시작한다. 과장된 표현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상태를 상세히 공개할수록 중독의 가능성이 높다. ④ 쾌감, 기대감 자극 및 충족의 경험 : 첫번째 쾌감이 클수록 채팅에 대한 기대감은 높아지고 중독이 될 가능성은 높아진다. ⑤ 의존감 발달: 채팅 친구에 대한 의존도와 회피행동이 발생하는 정도에 따라 중독상태가 심각해진다. ⑤ 중독상태 및 현실 회피: 채팅 친구와의 관계가 현실에서도 어떤 반응인가에 따라 중독 상태의 지속여부가 달라진다.
2. 게임중독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게임 중독 증상 * 밥을 먹지 않고 밤새도록 게임에만 몰두한다. * 밤새도록 게임을 하느라고 학교에서는 잠만 잔다. *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늘 게임에 관한 생각들 뿐이다. *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학업이 떨어졌거나, 직장 동료들의 불만이 쌓였다. * 가족과 매일 다투거나, 부모님으로부터 꾸중을 듣는다. * 게임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졌다. * 가끔 현실과 게임공간이 구분이 안 될 때가 있다. * 기타 여러 증상들을 나타냅니다. * 꿈에서도 게임에 관한 꿈을 꾼다.
3. 사이버 성중독 인터넷을 통해 pornography가 보급되면서 시작된 새로운 성생활, 성산업의 영향은 지금 항간에 논란이 되고 있다. cyber 공간 안에서 성적 체험을 하게 되는 청소년들의 경우, 이러한 방식의 체험이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생겨난 것이다. Rider 대학의 John Suler교수가 인터뷰를 한 내용을 소개한 글들에는 이런 내용들이 있다. "아이들이 은밀히 성인샵을 배회하면서 묘한 잡지를 구하게 되고 뒷간에서 비밀스럽게 성적 호기심에 대한 실험을 하는 것보다 깨끗한 자기 방에서 컴퓨터를 통해 접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또 다른 주장을 들어보면 이렇다. "인터넷의 성 산업을 통해서 새롭게 성적 욕망을 표출하기 시작한 것은 여성들이다. 평상시 성적 욕망을 분출할 기회가 남성보다 적었던 여성들이 cyber 공간 안에서 다양한 site를 통해 기회를 갖게 되었다. 바깥에서 바람을 피우거나 이상한 연애를 하는 것보다 이러한 욕망의 분출이 더 낫다. 더욱이 cyber에서의 성은 AIDS를 두려워할 필요도 없고 임신을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피츠버그 대학의 심리학자 Dr. Young 의 조사에 의하면 남자들은 pornography 중독이 더 많고 여성들은 sexual chatting 중독이 더 많다고 보고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성적 욕망의 분출이 이렇게 자유로워지는 이면에 도사린 것은 성적 행위의 대부분은 ① 익명성(Anonymity)은 자유를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런 자유에 익숙해지면 결국 건강한 성행위의 토대인 친밀성은 상실되게 된다. 또, 인터넷에서의 sex는 ② 편리성(Convenience)이라는 또 다른 요소를 갖고 있기에 성적 강박행위를 더 부추키게 되고 중독적 성격을 띠어나가게 하는 관문이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의 성적 행위는 ③ 현실탈출(Escape)이라는 요소를 갖고 있다. 환상적인 성적 만족에 반복적으로 집착하게 된 사이버 성 중독자들은 성 파트너가 마르지 않는 샘처럼 제공되는 인터넷 세상으로 탈출하여 일상의 생활과 결별하게 된다.
사이버 성 중독의 경고 징후 ① 사이버 성 파트너를 위해 여성 아이디에게 긴밀한 메시지를 전달한 적이 있다. ② 사이버 성 파트너를 만나고 싶은 감정에 사로잡혀 있을 때가 있다. ③ 성적 환상을 품고 익명으로 장시간 대화방에 들어가서 대기하는 경우가 있다. ④ 성적 만족을 얻기 위한 기대심리를 갖고 사이버공간에 접속하는 경우가 많다. ⑤ 사이버 성 파트너를 음란 전화 혹은 실제 만남으로 옮겨서 만나고자 시도한다. ⑥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에게 자신의 온라인 교제를 숨긴다. ⑦ 사이버 공간에 접속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을 경험해본 적이 있다. ⑧ 성적 이야기를 하면서 챗팅을 하고 챗팅하면서 자위를 해본 적이 있다. ⑨ 현실에서의 성 만족도 보다 사이버 성에서의 만족도가 더 높다.
4. 사이버 주식중독 주식에 대한 투자가 병적 도박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며 강박적 중독증의 하나가 되고 있다.
사이버 주식 중독 기준 ① 더 흥분된 거래를 하기 위해 투자하는 액수를 점차 늘리고 있다. ② 주식에 거의 사로잡혀서 하루를 보낸다. ③ 당신의 사이버 주식에 대해 가족이나 직장상사에게 거짓말 한 적이 있다. ④ 오늘 사이버 주식 사이트를 열어보지 못한다면 초조와 불안을 느낄 것 같다. ⑤ 사이버 주식사이트를 끄려고 할 때 망설여지고 조절이 잘 안된다. ⑥ 직장생활의 스트레스, 무력감, 우울함을 사이버 주식을 통해 잊어본 적이 있다. ⑦ 사이버 주식에 몰두하다가 중요한 약속이나 과제를 수행하기가 힘들다. ⑧ 당신은 사이버 주식에 필요한 돈을 부정하게 조달한 적이 있다.
이 중 하나의 항목에라도 그렇다 로 대답하신다면 사이버 주식중독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C. 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터넷 중독의 이론들은 다양하다. 권정혜는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자체의 속성, 사회환경적 요인, 개인의 특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난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요인을 종합적으로 다룰 때 인터넷 중독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1) 인터넷 자체의 속성이다. 인터넷을 사용해본 사람이면 누구나 '불과 몇 분' 동안만 온라인에 있었는줄 알았는데 실제로 많은 시간이 지난 것을 알고 당혹해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재미와 자극과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인터넷 게임에서는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보다 더 흥미진진한 상황 속에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수많은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보상물을 얻을 수 있다. 인터넷 게임에서 단계가 올라갈 때 경험하는 짜릿한 승부감과 성취감은 우리나라와 같이 경쟁이 치열한 나라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떨치기 힘든 유혹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의 또 다른 매력은 익명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현실세계와는 달리 사이버 세계는 문자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경제상태나 성, 나이, 그리고 인종 등이 중요하지 않으며 얼마든지 자신을 새로운 사람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현실에서는 무기력하고 피곤에 절은 왜소한 모습의 나를 인터넷에서는 혈기왕성하고 유능하고 매력적인 모습의 나로 변신할 수 있다. 현실에서 자신의 분노를 숨기고 살았던 사람은 온라인게임을 통하여 강력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 중독자들은 현실에서는 잠재되어 있던 자신의 한 부분이 가상현실에서는 해방되는 것을 느낀다고 보고한다. 따라서 현실의 자기 모습에 불만과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일수록 인터넷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다. 또한 인터넷의 익명성은 사람들로 하여금 삶의 조건인 구속과 억제와 통제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느끼게 한다. 익명성은 인터넷의 큰 매력이지만 동시에 인터넷 상에서 폭력과 음란물이 난무하게 만들고 현실세계의 구속과 통제에 찌든 사람들이 인터넷에 빠지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인터넷 상에서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사람을 만나고 사귈 수 있다. 채팅룸이나 뉴스 그룹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빠른 시간 내에 다른 구성원들과 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현실세계의 어느 집단에도 심리적으로 소속되지 못하여 외로움과 이질감을 느끼던 사람들은 비로소 공동체에 속한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이외에도 현실세계의 인간관계에서 만족을 얻지 못하던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상의 인간관계에 끌리게 된다. 인터넷 상에서의 만남은 현실과는 달리 외모나 학력, 나이의 제한을 덜 받으며, 더 솔직하게 자기를 표현하고 개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특히 수줍음이 많거나 사회적 불안이 심한 사람들은 직접 대면을 피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인간관계를 하나의 도피처로 삼기 쉽다. 인터넷의 이러한 많은 매력은 사람들로 하여금 인터넷에 들어가서 빠져나오기가 어렵게 만든다.
2) 사회환경적 요인이 있다. 우리나라에 전국적 규모로 설치된 초고속망과 동네마다 개설된 PC방은 누구든지 인터넷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러한 시설의 발달은 우리나라가 정보화사회에서 다른 나라에 앞서게 만드는 중요한 인프라가 되지만 동시에 사회 구성원으로 하여금 인터넷 중독에 빠지기 쉬운 환경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특히 자기 조절과 통제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더없이 위험한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인터넷은 상업적 사이트가 주종을 이루고 있어 청소년들이 음란한 인터넷 사이트에 접근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아무런 제재장치가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인터넷 게임에 대한 규제가 형식적으로만 이루어져 미성년자라도 폭력과 성이 난무하는 게임용 CD를 얼마든지 구입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리 나라의 청소년들은 유해한 인터넷 환경에 무한정 노출되어 있을 뿐 아니라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을 받으며, 여가활동이 제한된 여건에서 자라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는 청소년의 수가 많다는 것은 하나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앞으로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인터넷 환경에의 노출을 막는 사회적 장치와 교육환경의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
3) 개인적 특성이 있다.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인터넷 중독이 되지는 않는다. 인터넷에 빠지는 사람들을 대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것을 인터넷에서 추구하려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외국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중독자들이 인터넷을 하면서 피하고 싶었던 것을 들라고 했을 때 가장 많이 나온 답은 외로움, 결혼생활의 불만, 업무상 스트레스, 따분함, 우울, 경제적 문제, 외모에 대한 불안, 걱정, 제한된 사회생활 등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중독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적응상의 어려움을 반드시 다루어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 인터넷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중등도의 우울을 보이고 있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존감이 낮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사람들이 인터넷 중독에 취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인터넷에 취약한 또 다른 성격적 특성으로 감각추구성향을 들 수 있는 데 감각추구성향이 강한 사람은 충동적이고 스릴과 모험을 추구하고 즐기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색다른 자극과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제공하는 무한한 재미와 스릴과 새로운 정보에 더 빠지기 쉽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위험집단을 가려내 우선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D. 인터넷 중독의 기준
인터넷 중독 질환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정신과 의사인 Ivan Goldberg이다. 그는 처음에는 물질남용 장애의 진단기준을 원용하여 진단기준을 고안했다.
인터넷 중독의 진단기준 (Goldberg) 1) 내성 A. 인터넷을 사용하면 할수록 만족을 얻게 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는 경우 B. 인터넷을 이전과 동일한 시간만큼 하는데도 불구하고 효과가 저하되는 경우
2) 금단 A. 특징적 금단 증후 (1) 장기간의 인터넷 사용을 중지 혹은 감소한 경우 (2) (1)의 발생 후 수일에서 한달 사이에 다음 중 두 항목이상이 발생할 때 a. 정신운동성 초조 b. 불안 c. 강박적 사고 (인터넷 사용에 대한 생각과 관련된) d. 환상 혹은 꿈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e. 수의적 혹은 불수의적으로 자판 두드리는 행위와 유사한 행동 (3) (2)의 일들로 인해 사회적 혹은 직업적 그 밖의 중요한 부분에서의 고통이나 지장을 유발할 때
B. 금단 증상을 완화, 회피하기 위해 인터넷 혹은 유사한 통신망을 사용하는 행동을 할 경우 3)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자주, 길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4)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조절하려는 욕구가 지속적으로 있었거나 혹은 그 시도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 5) 상당량의 시간을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행동에 소비하는 경우 6) 중요한 사회, 직업, 혹은 여가활동이 인터넷 사용을 위해 포기되거나 감소되는 경우 7) 인터넷 사용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되고,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인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을 계속하는 경우
판단 기준 : 적어도 12개월 동안 위에서 제시한 1) - 7)에서 최소한 세 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가 곧 인터넷 중독증에 해당된다.
E. 인터넷 중독증의 치료 1. 자가치료
인터넷 중독은 타인에 의해서 치료의 과정을 밟지 않는다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극복하려는 태도를 통해서 자기의 힘으로 치료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독의정도가 병리적이지 않고 중독이 초기의 단계에서 적용할 만한 것이다. ① 컴퓨터에 깔려져있는 게임을 모두 지운다. 게임 압축 파일, 게임사이트 관련 주소까지 지워버린다. 게임CD도 아까워하지 말고 모두 버린다. 게임 잡지 등을 통해서도 유혹에 빠질 수 있으므로 폐품으로 정리해 버린다. 온라인게임의 경우 아이디를 아예 삭제해버린다. 미련갖지 말고 몸의 묵은 때를 벗겨내듯이 말끔하게 모든 것을 청소한다. ② 중독의 원인이 되는 인터넷사이트 주소는 즐겨 찾기에서 모두 없애버린다. 직장, 교육, 레포츠, 건강, 음식, 음악 등 유익하고 정통적인 주제로 이루어져있고 흥미, 오락적인 요소가 배제된 사이트들만 즐겨찾기에 추가시켜 놓는다. ③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메일검색은 일주일에 한번으로 제한한다. 메일을 검색한다는 그럴듯한 핑계로 컴퓨터를 켰다가 10분을 간단히 넘기기가 일쑤다. 10분이란 시간은 되돌아오지 않는다. 메일검색은 일주일에 한번만 한다. ④ 게임대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유익한 것들을 한다. 예를 들면 독서, 운동, 명상, 산책, 목욕, 대화, 공부, 등산 등을 한다. ⑤ 사정이 허락되면 컴퓨터를 거실로 옮기는 것도 좋다. 부모와 형제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은밀하게 즐기는 컴퓨터 즐거움을 스스로 포기하게 한다. ⑥ 방과후 친구들, 직장동료에 못이겨 집단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컴퓨터를 하게 되는 상황에서는 주도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빠져 나온다. 집단에서 소외된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소외되지 않기 위해 컴퓨터를 같이 함으로써 낭비되는 시간과 소비되는 정력을 두려워해야 한다. ⑦ 금단현상이 나타나도 끝까지 참아라. 인터넷, 게임중독증은 마약중독처럼 끊기가 힘들지 않다. 오히려 어떤 중독보다도 치료하기 쉽다. 치료하기 쉬운 만큼 다시 빠지기도 쉽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의지문제이다. 처음에 금단현상을 이겨내기 어렵다면 운동 ,목욕, 명상 등을 함으로써 정신을 다스려 조절해야한다. 이 정도 의지도 없다면 애초부터 중독을 끊기 위해 노력할 필요도 없다. ⑧ 이유를 대지마라. 직장, 학업, 컴퓨터공부, 자료 습득 등 정말로 필요해서 써야할 상황이 아니라면 어떤 이유를 불문하고 자기합리화를 하지 마라. 한번 뒤로 10보 물러나게 되면 20보, 30보 물러나는 것은 내리막길이다. ⑨ 주변사람들에게 자신의 상황을 말해주고 최대한의 협력을 구한다. 자신 혼자만의 힘으로 중독증을 치료하기 어려울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자신은 중독증을 치료하려고 독하게 마음먹었다하더라도 집안가족 중 한사람이 자신이 보는 앞에서 즐겁게 게임과 채팅을 즐기고 있다면, 다시금 유혹에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변사람들에게 최대한 자신의 상황을 피력하여 양해를 구한다. ⑩ 마지막으로 자기 의지를 강조하고 싶다. 앞에서도 말했던 것으로, 10가지 방법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면서 총체적인 흐름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은 자신의 의지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중독증을 치료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어떤 방법을 써도 결국엔 실패하고 말 것이다.
2. 다양한 치료 1) 의학적 치료 질병모델이라고 한다. 중독은 인간세포의 기능의 강력한 역동성에 기인한다는 관점이다. 신경학적, 생리적, 행동주의적 관찰을 통해서 그 원인과 대착들을 분석할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병리현상으로 보는 것이다. 약물을 통한 효과와 상담을 통한 행동주의적 조절방법 등으로 치유하는 형태이다.
2) 사회심리학적 치료 삶의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복잡한 반응체계로 이해한다. 이 모델은 중독자가 낮은 자존감, 분노, 역기능적인 가정, 사회적 기술의 결함 때문에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독이 발생된다는 것이다. ■ 정신분석의 대상관계이론 애착문제 ■병적인 무의식적인 것을 의식화 한다. ■ 행동주의적 입장 학습 및 강화 ■ 소거하기(처벌, 체계적 둔감법) ■ 인지주의적 입장 비합리적 사고 및 논리 ■ 반박을 통한 합리적 사고하기 ■ 실존주의적 입장: 삶의 의미 상실 ■ 의미성 부여 및 책임지기 ■ 현실요법적 입장 비효율적인욕구충족 ■ 현명한 선택으로 효율적인 욕구 충족하기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개인치료와 가족치료 때로는 집단 치료를 통해서 재활과 회복을 시키는 것이다.
Ⅱ. 목회적 관점에서 중독과 치유
A. 중독의 신학적 의미 1. 죄로서의 중독 중독은 도덕적 결함 혹은 영적 죄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독을 지나치게 사회화, 심리화 되어 그 원인을 개인적 책임으로서 찾으려는 현대인의 태도는 오히려 미국 사회에 만연된 마약중독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중독에 나타나는 비도덕, 고의적인 비행, 강팍함 속에서는 죄의 과격성이 숨어 있는 것이다. 모든 중독이 죄에 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중독적 사회체제로 나타날 때와 중독의 역동성속에 인간의 죄성을 나타날 때는 죄로서의 중독을 의미한다. 죄는 타락한 의지의 산물이고 그 의지의 왜곡된 방향으로 간다. 죄는 인간을 유혹하고 노예화시키고 파괴시킨다.
2. 타락한 욕망으로서의 중독 욕망이란 세상의 모든 것을 자기중심으로 확장하려는 인간의 욕망이다. 특히, 성적 중독은 타락한 욕망의 전형적인 모형이다. 르네스는 중독자들의 잘못된 신념체계로는 자신의 가치없음, 제한된 관계성, 자기 필요에 의해 자신이 기만당하는 것을 정당화함, 성을 자신의 생존과 연관시키는 사고를 하게 되고, 이것은 다시 거절, 합리화, 망상, 편집증, 비난 등과 같은 망상적 과정을 불러일으킨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중독자는 4단계의 순환 주기를 밟는다. ■ 1단계 몰입 - 중독 대상에 대해서 집착하는 분위기이다. ■ 2단계 의례화 - 중독행위를 가져올 특별한 일정틀을 의례적으로 만든다. ■ 3단계 강박적 행위 - 자신이 통제할수 없는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 4단계 절망-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희망이 없음을 느낀다. 이것이 순환주기로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전인적 인간의 병리적, 점진적, 만성적 붕괴로 죽음으로 회심을 의미하는 것이다.
3. 의지의 굴레로서의 중독 중독이 계속되면서 이제는 습관적으로 중독대상을 남용한다. 이쯤되면 내성이 생기게 되어 중독이 극복하기가 점점 어렵게 되고 의지에 중독대상에 중독되어 점점 예속된다. 이것은 죄가 인간의 의지를 굴레시키는 모습과 너무 흡사하다. 폴틸리히는 “인간의 강박현상은 그 밑바닥으로부터 바꾸는 힘이 아니면 통제할수 없다. 이 심리학적 진리는 하나의 종교적 진리이기도 하고 의지의 노예성의 진리이기도 하다.” 라고 설명하면서 의지의 노예성을 인간의 강박성으로 묘사한다.
4. 실존적 불안 혹은 종교적 불안으로서의 중독 중독은 인간의 불안과 깊은 연관이 있다. 클라인벨은 불안은 신경증적 불안, 역사적인 불안, 실존적 불안이라고 말했다. 신경정적 불안은 의식이 무의식적인 충동을 받아들이지 못할 때 발생하고, 역사적 불안은 현대인의 철학적 안정감과 정신적 건강에 위협이 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불안은 실존적 불안 혹은 종교적 불안인 것이다. 폴틸리히는 “사람의 불안은 그가 죽어야한다는 것, 그가 무에서 와서 무로 돌아간다는 것, 매순간마다 현실의 우연성들에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신학적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이고 영적인 필요를 만족시키려고 시도가 바로 중독이다. 이러한 불안은 점차로 강화되면서 무기력, 고립, 자기 소외감을 낳는다.
5. 신비적 경험으로서의 중독 중독에 의한 환각적인 체험은 인간의 실존의 유한성과 불안을 초월하기 위해 사용되는 철학적, 종교적인 신비적 체험의 영적 대체물인 저속하고 허망한 가짜 영성인 것이다. 황홀한 영적 체험은 삶을 초월한 기쁨과 영적 충만함을 가져오지만, 환각적 신비 체험은 정서적 허탈함과 삶의 황폐함을 가져오는 것이다.
6. 실존적 공허감으로서의 중독 현대에 와서는 인간이 지탱해온 과거의 전통, 윤리적 의무 등이 급속하게 감속함에 따라 인간은 삶의 의미를 상실했다. 이런 정신적 진공상태를 메우기 위해 중독에 빠지는 것이다. 삶의 의미가 상실된 경우에는 그 자리를 대신하는 것은 쾌락에의 의지요, 권력에의 의지인 것이다. 쾌락의 의지가 우리의 마음을 지배하면 성적인 리비도가 맹위를 떨치게 되어 성 중독에 노출되는 것이다. 권력에의 의지는 돈에의 의지인 것이다. 금전과 관련된 중독에 빠진다. 더 나아가서 이런 개인의 실존적 공허감이 집단으로 넘어가면 삶의 덧없는 태도, 운명적인 태도, 집단에 순응하는 태도, 광신 등이 보이기도 한다.
B. 중독의 배후 요인들
1. 인간의 타락한 속성 충동성과 중독성은 인간의 타락한 결과라는 것은 성경의 가르침이다. 중생하지 않은 타락한 인간의 속성은 속박, 반항, 두려움, 죄책감, 수치감을 지닌 상태이다. 타락한 인간의 속성은 세대적인 죄와 관련이 있기에 중독도 전수된다는 것이다.
2. 역기능적 사회 1) 사회의 신화 현대 문화의 여러 신화(통념) -성공, 완벽주의,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 등을 통해서 수치감을 유발함으로써 중독을 가져오게 한다.
2) 감정의 부인 어디를 가든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일은 적절하지 못한 일이라고 학습된다. 감정을 드러내는 일은 허약하고 불안정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어릴적부터 학습받았다. 이런 억압은 또 다른 분노를 자아나게 한다.
3) 마귀의 견고한 진 사람들에게 중독되게 하는 문화적 영향은 마귀의 견고한 진지이다. 이런 사회 문화의 틀은 정신체계, 전통, 철학, 원형을 이루게한다. 이것을 통해서 사람의 사고를 장악하고 지유롭게 사고하는 능력을 앗아간다. 예를 들면 나치독일, 미국의 미국우월주의 등이다.
3. 역기능적 교회 교회가 본래 기능을-사랑, 수용, 용서- 상실하게 될 때 종교중독을 가져오게 한다. 1) 수치감에 묶인 종교 권위주의, 율법주의, 완벽주의, 자기 의를 특징으로 한다. 교인을 지배하고 막대한 힘을 휘두르고 있는 권위주의와 죄의 강조와 거짓 죄책감을 조장하는 율법주의, 신앙의 완벽주의는 교인을 광신으로 유도하고 극단적인 영적 착취를 하게 된다. 이런 결과로 하나님의 은혜는 간곳없고 온통 자기 의로움을 증명하는 종교 활동만 남게 하는 것이다.
2) 종교중독 종교주의(광신주의)는 종교중독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지나치게 봉사를 강요하기, 신비주의, 배타주의, 종교적 황홀감 등이다. 교회지도자로부터 인정을 얻고, 직책을 얻는 것을 영성으로 둔갑하는 것이다.
3) 여성혐오증 여성을 경멸하는 태도는 교회 밖에서와 마찬가지로 교회 안에서도 흔하다. 남성의 리더십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성경, 교리, 신학적 논쟁을 사용하여 여성을 지배하려한다. 여성에게 맹목적인 순종 속에는 여성의 경멸이 베어 있는 것이다.
4) 무관심 타인에 대해서 무관심하고 하나님이 도우실 때까지 기다리라는 거짓신념으로 하나님이 행하실 때 까지는 내가 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상처받고 있다.
5) 값싼 은혜 많은 교회가 온전하고 거짓된 가르침이 많다. 순수하고 온전한 복음은 사라지고 죄와 회개는 거의 언급하지 않으며 그 자리에 값싼 복음이 자리하고 있다. 영지주의적 이원론을 주장하고 삶과 상관없는 종교만을 강요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성적억압, 비합리적 종교신념, 영적학대 등이 있는 것이다.
4. 역기능적 가정 역기능 가족에게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유발시킨다. 학대, 부부 갈등, 중독, 가족비밀, 완벽주의, 율법주의, 종교주의, 빈곤, 문화적 혼란 등이 있다.
5. 주요외상과 스트레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일어난 외상을 통해서 중독에 빠질 수 있다. 스트레스는 아동학대, 사업의 실패, 이혼, 중년위기, 심각한 질병, 배우자 이혼, 배우자의 죽음 등에 의해서 발생된다. 이런 스트레스는 사람을 중독에 이르게 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C. 중독치유를 위한 목회상담 1. 기독교입장에서의 중독의 의미
살아계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짐으로써 시작되는 중독증은 약물 행위 또는 감정에 지배에 속박당하는 것이고 그것이 삶의 중심을 차지하며 진리를 거부하고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어지게 한다.
2. 중독 단계별 치유책 잭슨은 중독자의 치유 센타에서 치료를 받은 후에 계속적인 회복을 돕기 위해서 목화 상담가가 해야 할 4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① 치료센터에 의해 발전된 전반적인 돌봄의 계획 ② 중독자의 회복모임 가입 ③ 회복모임의 과정을 실천하기 ④ 중독자의 영적 추구와 성장이라고 안내하고 있다. 증독 치유를 4단계로 나눈다. ① 중독단계 ② 과도기 단계 ③ 초기의 회복단계 ④ 계속적인 회복단계이다. 각 단계에 필요한 목회적 상담은 다음과 같다.
1) 중독단계 중독자는 외부의 중독대상을 통제하고 극복하려고 노력하지만 내적인 통제 능력의 상실로 인하여 자기 혐오와 증오심으로 괴로움을 당한다. 가족 및 타인과의 갈등, 환경의 열악성 등으로 내적인 절망감에 빠져있다. 이때 중독자의 두드러진 특징은 부정이다. 따라서 “나는 중독이 아니다” “나는 나의 중독을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자신의 중독을 부정한다. 이때 목회상담자가 해야 할 일은 중독자가 자신이 중독자라는 사실을 인식시키는 일이다. 중독자의 개인적 인격을 존중하면서 그의 방어체계를 무너뜨리는 일이다. 또 한편 중독의 닫혀진 체계는 행위들과 인식의 작용에 의해서 유지된다. 따라서 중독물질을 원하는 무의식적 핵심이 되는 인식의 변화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중독은 계속 될 수밖에 없다. 이 시기에 필요한 것은 절망의 밑바닥을 치는 경험이나 자포자기의 개념은 전환점의 중심이다. 따라서 목회상담자는 중독자의 부정의 방어기제를 무너뜨리려고 준비하면서 중독자가 중독대상에서 멀리하도록 권면하고 또한 영적 체험의 중요성을 경험하면서 다음의 과도기적 단계를 준비한다.
2) 괴도기적 단계 과도기적 단계는 중독단계와 초기의 회복단계사이에 있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임의로 고분고분하게 절제하든지 혹은 자신이 중독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있다면 다시 중독물질을 받아들이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핵심은 개인적 주체성 안에 변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통제를 할 수 있다는 신념에서 통제 상실을 수용하고 자신이 중독자라는 것을 수용하는 단계로 움직인다. 이 단계에서 중독 이전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을 막는 유일한 방법은 중독자가 이전의 생활에서 중독물질에 두었던 것을 대신할 다른 방법을 발견하도록 노력하면서 중독물질을 절대적으로 절제하도록 실천하는 것이다. 이때 회복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석하는 것이다. AA 에서는 4가지의 요소를 포함시킨다. ① 한명의 후원인 가질 것 ② 가정AA 그룹에 참석할 것 ③ 90일 동안에 90회 모임 참석할 것 ④ 12단계를 실천하고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실천할 것을 말하고 있다. 목회 상담가는 위의 4가지 요소들이 충족되도록 도와주고ㅡ 이단계이 있는 사람은 교회활동에 참가시키는 것에 절제시키고 위대한 치유능력이 지닌 하나님에 대해서 교리적 성격이 아닌 영적 묵상의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3) 초기의 회복단계 이제는 스스로의 힘으로 중독을 통제할 수 없다는 인식과 더불어 중독자의 마음속에 새로운 정체성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중독을 부정하게 만드는 내면의 부끄러운 감정을 극복하면서 자기 주위의 환경과 가족, 이웃을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의 특징은 활발한 의존이다. 이때는 자신의 후견인이나 목회 상담가에 의존하게 된다. 물론 가족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의존의 대상으로 바꾸기도 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목화상담가가 해야 할 일은 중독자가 좋은 후견인을 만나서 적극적인 교제로 되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교제는 중독자가 중독 대상에 대한 애착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 단계에서의 사역은 교육적이고 지원적인 성격이다. 또 이시기는 중독자가 자기의 인격적 결함을 직시하는 시기에 감정적 결핍에 따른 우울증이 올수 있다. 따라서 목화상담자는 중독자의 이런 한계를 이해하고 수용하고 변화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더욱 자기를 알게 되고 점진적으로 자기인격에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다.
4) 계속적인 회복단계 중독자는 환경에 순응하고 변화하면서 점차로 자율성을 얻게 된다. 자율성을 얻게 될때 중독자는 그의 질병의 계속적인 치료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감을 가진다. 계속적인 회복은 더 큰 융통성과 영원성과 안정성이 두드러지며 이런 결과로 점점 더 적절한 마음의 평정상태를 가져온다. 이 마음평정상태는 자기와 주위의 환경, 가족과 이웃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점차로 얻어진다. 이 단계에서 얻는 회복의 과업은 친밀성이다. 또한 보다 높은 위대하신 능력이신 하나님에 대한 영적 관심을 가진다. 이때 목회상담자는 기꺼이 중독자와 더불어 비교리적이며 수용적이고 열린 방법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공유한다. 그리하여 중독자는 은혜의 체험을 확증하고 영성과 종교 그리고 모임과 믿음 사이를 연결하고, 인간에 대한 애착 대상을 하나님으로 승화도록 한다. 이와 같이 계속적인 회복을 통해서 마음의 평정, 영적 평정, 영성실현으로 이루어질 때 죄 더한 곳에 은혜가 넘친다(롬6:20)는 사도바울의 고백이 중독자의 고백이 될것이며, 중독의 경험이 육신에 속하여 죄아래 팔린(롬7:14) 경험이요. 도리어 미워하는 그것을 행하는 (롬7:15)경험이라면, 회복은 생명의 성령의 법 아래서 해방되는(롬8:1) 경험이요. 이제는 죄에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는(롬6:22) 경험일 것이다.
결 론 존재한다는 것은 중독에 길들어 진다는 것이다 라는 말처럼 실존적 삶과 중독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현대인의 생활에서 중독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사이버 중독은 최근에 우리에게 닥친 심각한 문제이다. 개인, 가정적, 사회, 국가적인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가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론을 가지고 접근하지만 사이버 중독을 치료하기가 결코 쉬운 것이 아님을 알았다. 이런 것을 진정 치유하는 길은 적절하게 균형잡힌 치료와 더불어 목회적 차원에서의 돌봄은 아주 필수적이다. 긍극적으로 중독에서 벗어나는 길은 하나님의 은혜를 입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 목회 상담가는 사이버 중독에 관한 일반적 치료와 중독에 관한 영성 해결책을 숙지함으로써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는 많은 중독자들에게 육적, 영적 회복의 기회를 주어야하겠다.
참고문헌
아치볼트, “숨겨진 중독” 윤귀남 역, 참미디어, 1997년. 에드워드 월치, “중독” 에스라서원, 1999년. 김병오, “중독을 치유하는 영성”, 이레서원. 2003년. 브르스 리치필드 “기독교 상담과 가족치료”, 서울: 예수전도단, 2003년 권정혜 “사이버 중독 대처방안 마련", 고려대학교. 2002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