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학

수기요법에서의 시술자와 피술자의 자세

YOROKOBI 2009. 12. 26. 11:34
 

시술자와 피술자의 자세


시술자의 자세


치료를 행하는 이(시술자)의 자세를 말한다.

 아래에 설명한 자세의 명칭은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것들을 말한 것으로써  수기요법 시술의 자세에 표준이 되는 용어의 명칭은 각각의 치료요법에서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시술자의 자세에 대해 말하려는 이유는 수기요법을 행함에 있어 시술하는 시술자의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시술자는 피술자(수기요법을 받는 이)의 신체 모든 부위를 가장 효율적인 힘으로 시술할 수 있어야 한다.

 수기요법의 시술은 인간이 행할 수 있는 본능적 방법의 첫 번째 치료행위로써 모든 자연의학의 기초가 될 수 있다.

 그 효과가 탁월하여 즉각적으로 환자가 치료효과에 반응하는 것이기는 하나 완성되지 않은 수기요법시술은 상당한 인체의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시술자의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역학적으로 가장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자세를 처음부터 익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은 수기요법을 행하려는 이가 치료행위자체의 수련보다 그 근본의 목적을 알려하고 이치로부터 몸과 마음을 결합시키기 위해 수련을 행해야 함을 말한다.


시술자의 이완


시술자의 이완이란 시술을 행하는 이의 신체가 이완 되어있는 상태를 말한다.

시술자가 자신의 몸을 천지자연의 이치에 맞도록 늦출 수 있어야 가장 공심의 기(氣)로서 피술자를 돌볼 수 있다.

이것은 시술을 행하는 이가 평소의 꾸준한 심신수행을 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상태이고 태극권,합기등에서 말하는 발경의 이치와도 같다.

현대 생리학적으로 표현한다면 육체의 에너지가 가장 효율적으로 소모되는 상태이고 신체의 모든 관절부가 조화로운 기능, 생리적인 위치에 놓여있는 상태이다.

활을 쏘는 궁도의 예를 들어보자.

활시위를 잡고있는 왼팔의 손가락관절,손목,팔굽,어깨의 관절들이 정상적으로 자기위치에 있는 상태라면 모든 근육들은 가장 안정된 상태에서 뻗고 구부리는 근육들이 길항상태에 놓이게 되고 이것은 뻗는 것에도 치우치지 않고 구부리는 것에도 치우치지 않는 가장 이상적 대립의 상태인 태극(太極)의 상태가 되는 것이고 이때 활을 쏘려는 궁사의 집중은 정(靜,고요할)의 상태에 놓여 활을 쏘려는 의식(意息)과 행위의 체(体)인 육체가 결합되어지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결국 뜻이 담긴 화살의 끝이 활을 떠나게되어 표적에 이를 때 행위 하려는 궁사의 의지가 과녁에 사심 없이 도달하여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이치이다.

치료사가 적절한 진단의 종합으로 환자의 치료부위를 선택하고 필요한 기법으로 접촉하여 굳은 근육과 막힌 혈,경락이 원활하게 유통될 수 있도록 안정된 자세로 충분한 시간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위에서 말한 수행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이며 궁사의 궁도의 예와 통한다 하겠다.  


시술자 자세의 명칭


좌법坐法(바닥에서 수기요법을 시술 할 경우)에서 행해지는 자세


전통적으로 좌식 생활문화에 익숙한 우리나라에서 환자는 엎드려 치료를 받고 치료사는 앉아서 치료를 행하는 것이 보편적인 자세일 것으로 이해된다.

이때에는 어떠한 자세로써 치료기법을 행하더라도 반드시 허리가 바로 서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치료사의 신체가 얼마나 자유로운 상태인가에 따라 다양하고 안정된 여러 체위를 행할 수 있다.

 

1.정좌正坐


양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행한다.


2.가부좌跏趺坐


일반적으로 알려진 양반자세나 명상수행시 행하는 앉는 여러 좌법들을 말한다.

치료사의 뇌파가 지극히 안정되어 환자 신체 내부의 미세한 움직임을 관찰하여 조정을 행할 때 사용 하는 것이 좋으며 비교적 가장 작은힘으로 긴시간의 접촉을 필요로 하는 치료시 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일례로 서양식 수기치료 기법중 두개천골 치료기법(Sacro-Occipital Technique)과 같은 시술을 침상이 없는 바닥에서 행할 때 사용한다.

  

침상에서 행해지는 자세


전문적,직업적 목적으로 특정한 치료실이 있을 경우 침상에서 치료를 하게 되는 데 침상에서의 치료 역시 다양한 여러 형태의 체위를 만들어낼 수 있다.

카이로프락틱등의 서양식 수기치료요법에서는 여러 기능의 치료 테이블(침상)이 개발,사용되고 있다.


1.정좌正坐(의자에 앉는 자세)

환자가 침상에 눕고 치료사는 의자에 앉아 치료하는 상태)


2.평보平步:양다리를 어깨넓이 또는 낮은 마보의 상태로 유지하는 법


3.궁보弓步: 비교적 크고 집중적인 힘을 오랜시간 유지하여야 할 경우

대표적 예는 천장관절의 추력,무추력 조정법등이다.

편의상 궁보라 명칭하였고 어떠한 분절 또는 전체적 견인등에 비교적 빠른 속도의 안정된 힘을 사용할 경우 이 자세는 적합하다.


바른 자세:


모든 자세의 가장 안정된 상태는 무예수련의 자세 요결과 다를바가 없다.

특정한 자세를 취할 경우 반드시 허리가 자연스럽게 펴져있어야 하며 모든 관절부가 편안히 이완되어있어야 한다.

즉 치료사의 골반환과 하지가 바른 상태여야만이 허리와 척추가 편안히 체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고 태극권 요결의

원당,미려중정(尾閭中正)등의 이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수기요법이란 말 자체가 손으로써 치료하는 것이니 더욱 중요한 것은 어깨와 가슴이 이루는 각이다.

이는 태극권,삼원식 참장공등의 자세 요결과 같이 함흉발배(含胸拔背),침견추주(沈肩墜肘)의 등을 둥글게,가슴을 둥글게 어깨와 팔꿈치가 반드시 아래로 편안히 내려가 있도록 하여 피술자의 흉곽을 구성하는 어떠한 관절부에도 특정한 스트레스가 가해지지않고 효율적인 원형의 힘을 유지하는 것이며 이러한 상태로 치료점을 점(占)하거나 여러 수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바르지 못한 자세:


위에 거론된 치료사의 이상적 신체상태에서 행하여지지 못하는 모든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치료사의 어깨가 들떠있고 하지의 중심이 치우쳐있어 안정감이 없고 치료사가 쉽게 지치게 되는 등의 상태로써 이럴 경우 환자의 심리상태나 치료사의 심리상태가 안정되지 못하여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피술자의 자세


 수기요법을 받는 이의 자세를 말한다.

 수기요법치료는 피술자의 신체와 정신 상태가 최대한으로 이완되어 있어야 만이 그 효과가 가장 크다.

 현대인들은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긴장 상태에 있는 것이 사실이다.

 수기요법을 행하는 것은 이러한 긴장 상태를 풀어 주어 신체 내부의 “자연치유력의 활동”을 강화해 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술자와 피술자의 유대감, 신뢰감을 바탕으로 한 심신의 이완이다.

 시술자는 피술자가 자기 스스로 최대한 이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피술자 역시 편안한 마음으로 신체를 늦추고 수기요법을 받도록 마음의 준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피술자 자세 명칭은 수기요법이나 척추교정요법 등에서 거의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명칭이다. 


수기요법의 피술자 자세 명칭


동서양의 치료법에서 같은 명칭을 사용한다.


1.앙와위(仰臥位 Supine Position)

천장을 보고 바로 누운 자세

주로 신체전면부를 치료 검진시 사용된다.


2.복와위 腹臥位 Prone Position)

엎드린 자세

신체 후면부의 치료시 주로사용된다.


3.횡와위(側臥位 Lateral Position)

옆으로 누운 자세

신체 측면부의 치료나 여러 회전,지렛대 치료기법에서 많이 사용된다.


4.좌위(座位 Sitting Position)

환자가 앉아 있는 자세로써 다양한 여러 척추치료기법이나 상지,체간등의 치료시에 많이 사용된다.


피술자와 시술자의 관계


수기요법은 특정한 증상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시술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어쩌면 수기요법은 과거 동양의 의사들이 행해왔던 예방의학으로써의 목적. 다시말 하면 질병이 일어나 기전 적절한 관리와 조치를 취함으로써 미병의 상태(특정 질병으로 전이되기 전의 증상)에서 신체를 다스리는 치료법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직업적인 의원들에게서만 행해져 왔다기 보다 오히려 가까운 가족과 이웃들끼리 서로를 살리려는 활심(活心)을 바탕으로 사랑을 나누는 치료법으로 전해져왔다.

어린 시절 아픈 배를 어루만져 주시던 할머니, 어머님의 따스한 손길에 어느덧 아픈 배의 통증이 사라지 곤하던 기억들이 모두에게 있다.

수기요법은 바로 이러한 인간의 순수한 본성에서 비롯된 가장 근원적인 의학의 한 형태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기에 시술자와 피술자의 관계는 무엇보다도 서로간의 사랑과 믿음, 신뢰가 바탕으로 이루어져야만 이 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시술자는 자신이 알고있는 지식과 기술의 한 도내에서 최대한의 성심으로 피술자에게 수기요법을 시술하여야 하고 기교나 기술의 과시, 자만심 등에 치우쳐 수기요법 본유의 철학에 위배되는 마음으로 행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지식,기술등으로 일컬어지는 인간의 능력은 영원하거나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다소 기술과 지식이 뒤떨어지더라도 정성과 진심이 담긴 손길로 시술하는 것. 이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술자의 마음가짐과 자세인 것이다.

피술자 역시 수기요법을 행하는 시술자를 신뢰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야한다.

수기요법을 받는 이는 조급한 마음을 늦추고 편안하게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도록 노력해야한다.

시술자와 피술자가 명상에 가까운 심리상태로 수기요법을 행하고 받게되면 가장 이상적인 에너지의 교류가 이루어져 효과는 최고가 되게되는것이다.


치료 부위의 선택


전체수기요법


 신체의 모든 부위를 수기요법하는 방법으로써 보편적인 수기요법 시술 방법이다.

 피술자의 신체 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시술자의 시술 철학에 따라 행한다.


수기요법의 시작 정지부의 선택


 수기요법을 행함에 있어 피술자의 신체 어느 부위를 먼저 시작으로 행할 것인가 하는 선택을 하여야 한다.

 두부를 시작으로 하지로 내려가는 방법이 있고. 역으로 하부에서 상부로 올라가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생리학적으로 볼 때 순환기계에 대한 효과로 전자의 경우는 동맥계의 흐름을 촉진시켜 노폐물의 배설과 기운을 내려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고 후자의 경우, 신체 말초로 내려간 혈액을 수기요법에 의해 인위적인 순환을 시킴으로써 정맥혈류의 방향에 따른 순환을 개선해 주고 기운이 너무 정체되어 있는 경우 등에 사용하여 활력을 되찾는 방법으로 사용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부분수기요법


 이상 상태가 나타나 있는 부위만을 국부적으로 수기요법하는 방법이다.

 널리 알려진 족부반사요법 등도 넓은 의미에서 부분수기요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부분수기요법은 때에 따라 수기요법을 시술할 장소와 피술자의 신체조건 등이 전체수기요법을 행하기 곤란할 때, 다시 말하자면 특정 외과수술 등의 치료 후(깁스)나 임산부 등의 경우에 사용되기도 한다.

관절조정 수기요법


 신체 근골격계의 이상 상태가 가장 잘 나타나 있는 곳은 관절 부이다.

 경락의 흐름이 막히는 것이 곧잘 나타나기도 하고 인체의 기능적인 생명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많은 기능장애들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절부에 대한 조정은 시술자의 진단과 치료 관점에 따라 수기요법의 효과를 크게 좌우하는 부분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수기요법수기도 그러하지만 관절부(특히 척추, 골반 등을 포함한 신체 중추부)에 대한 조정은 동양의학의 이론은 물론 관절의 기능, 생리, 해부학 등의 기초 학문의 연구가 밑바탕이 되어야 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직접적인 관절의 이상상태을 조정하는 수기요법은 크게 아래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다 세부적인 관절조정 수기요법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 자세히 논하기로 한다.


추력조정: 순간적인 짧고 빠른 가압을 관절부에 직접 행하는 조정법

무추력조정: 조정이 되어야 할 방향으로 지속적인 견인과 회전등을 통해 관절을 조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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