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 극동지역의 해운수송
러시아는 극동지역을 환태평양 경제권으로 진출을 위한 전진 기지로 해상운송은 극동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수송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항구 및 항만시설은 대부분 세계수준에 비해 훨씬 낙후되어 있어 우천시 터미널 부족으로 하역을 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며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제한되어 있어 항구의 건설 및 보수등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에 있다.
자연적 여건으로 극동의 남부지역에 위치한 항구는 쇄빙선이 필요없이 전천후 운행가능하지만 항구의 60%정도가 낮은 수심으로 대형선박을 처리할 수 없는 실정에 있다.
해운수송 화물취급 종류는 단순하여 전체 해운수송의 38%가 원유이며 그 다음은 곡물이다. 그리고 컨테이너 및 일반화물은 컨테이너시설이 블라디보스톡항, 보스토치니항 등에 일부건설 되어 있으나 처리용량이 미비하기 때문에 전체 해운수송의 18%에 불과하다.
그러나 현재 세계무역 중심이 대서양 경제권에서 태평양 경제권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러시아 정부에서 충분히 인식되어 극동의 남부지역에 위치한 나호드카항, 보스토치니항, 블라디보스톡항 시설의 정비와 부두건설 등 항만확장계획 중이며 또한 자루비노항을 무역항으로 전환하는 문제와 UN의 두만강 개발계획 일환으로 포시에트 항구를 개발등 조만간 항구시설의 발전을 가지고 올것으로 전망된다.
극동지역의 주요항구는 시베리아 철도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교통의 입지적 여건이 좋은 블라디보스톡항, 나호드카항, 보스토치니항, 포시에트항이 있으며 북한의 국경으로부터 인접한 연해지방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개발전망이 밝은 자루비노항 등이 있으며 5개 주요 항구의 항만시설 및 주요처리 화물 등 항구의 전반적인 현황은 다음과 같다.
참고자료
(가) 블라디보스톡항
o 연간 화물선적량(1995년말 기준) : 450만톤
o 연간 화물처리능력 : 500만톤
o 연간화물취급량 : 700만톤(수출입화물 76%, 국내화물 24%)
o 주요 처리화물 : 석탄, 목재 82% , 컨테이너화물 : 18%
o 수심 : 7.4∼10.8m
o 항구시설
- 부두 16개
- 길이 4,190m
- 컨테이너 부두 2개
- 접안능력 : 50,000 DWT급 접안가능
- 연간컨테이너 취급물량 : 7만개
- 컨테이너 야드 : 4,000개 20"TEU
o 위치 : 연해지방 남부에 있는 졸로토이로그만에 위치
(나) 보스토치니항
o 연간취급 화물량 : 8백만톤(수출입화물 : 85%, 국내화물 15%)
o 연간화물처리 능력 : 13∼15백만톤
o 주요취급품목 : 석탄(800만톤) 컨테이너화물(200만톤) 목재(80만톤)
o 수심 : 13∼16m
o 접안능력 : 10만 DWT급 접안가능
o 항구시설
- 길이 : 3,500m
- 화물취급량 : 1,200만톤
- 면적 : 250만
- 컨테이너 부두 4개 1,286m, 크레인 6대설치
- 컨테이너 야드의 넓이 : 30ha
- 콘테이너 연간취급능력 : 22만"TEU
- 컨테이너 일일 하역능력 : 200∼250개 20"TEU
o 위치 : Wrangel만의 동쪽번안 나호드카항 인근 30km 에위치
o 기타 : 극동유일의 국제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보유
(다) 나호트카항
o 연간화물 선적량 (1995년말 기준) : 560만톤
o 연간화물취급량 : 1,200만톤(수출입화물 87%, 국내화물 13%)
o 연간화물처리 능력 : 1,000만톤
o 주요취급품목 : 석탄 200만톤, 곡물 120만톤, 목재200만
o 수심 : 11.5m
o 접안능력 : 2만 DWT급 화물선 접안 가능
o 항구시설
- 부두 : 23개(여객선부두 2개, 화물선부두 18개)
- JIB 크레인 70대
- 크레인 용량 : 7∼15톤
o 위치 : Wrangel만의 동쪽연안
o 기타 : 극동지역 수출입 일반화물의 2/3을 취급, 콘테이너 야적장은 창고규모, 하역부두길이, 선적장비, 연간콘테이너 취급량 등을 고려 할 때 러시아에서 가장 큼
(라) 자루비노항
o 연간하역능력 : 120만톤
o 수심 : 9.8m
o 항구시설
- 부두 : 2개 650m
o 위치 : 핫산으로부터 60km 북동쪽, 블라디보스톡으로부터 110km 남서쪽에 위치
(마) 포시에트항
o 연간 취급화물량 : 130만톤(수출입화물 20%, 국내화물 80%)
o 연간화물처리 능력 : 130만톤
o 주요처리화물 : 석탄, 목재(90%), 철강, 기계류(10%)
o 항구시설
- 부두길이 : 450m
- 년간하역능력 : 200만톤
o 위치 : 북한국경에서 25km 지점에 위치하고 연해주 최남단에 위치
러시아는 극동지역을 환태평양 경제권으로 진출을 위한 전진 기지로 해상운송은 극동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수송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항구 및 항만시설은 대부분 세계수준에 비해 훨씬 낙후되어 있어 우천시 터미널 부족으로 하역을 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며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제한되어 있어 항구의 건설 및 보수등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에 있다.
자연적 여건으로 극동의 남부지역에 위치한 항구는 쇄빙선이 필요없이 전천후 운행가능하지만 항구의 60%정도가 낮은 수심으로 대형선박을 처리할 수 없는 실정에 있다.
해운수송 화물취급 종류는 단순하여 전체 해운수송의 38%가 원유이며 그 다음은 곡물이다. 그리고 컨테이너 및 일반화물은 컨테이너시설이 블라디보스톡항, 보스토치니항 등에 일부건설 되어 있으나 처리용량이 미비하기 때문에 전체 해운수송의 18%에 불과하다.
그러나 현재 세계무역 중심이 대서양 경제권에서 태평양 경제권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러시아 정부에서 충분히 인식되어 극동의 남부지역에 위치한 나호드카항, 보스토치니항, 블라디보스톡항 시설의 정비와 부두건설 등 항만확장계획 중이며 또한 자루비노항을 무역항으로 전환하는 문제와 UN의 두만강 개발계획 일환으로 포시에트 항구를 개발등 조만간 항구시설의 발전을 가지고 올것으로 전망된다.
극동지역의 주요항구는 시베리아 철도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교통의 입지적 여건이 좋은 블라디보스톡항, 나호드카항, 보스토치니항, 포시에트항이 있으며 북한의 국경으로부터 인접한 연해지방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는 개발전망이 밝은 자루비노항 등이 있으며 5개 주요 항구의 항만시설 및 주요처리 화물 등 항구의 전반적인 현황은 다음과 같다.
참고자료
(가) 블라디보스톡항
o 연간 화물선적량(1995년말 기준) : 450만톤
o 연간 화물처리능력 : 500만톤
o 연간화물취급량 : 700만톤(수출입화물 76%, 국내화물 24%)
o 주요 처리화물 : 석탄, 목재 82% , 컨테이너화물 : 18%
o 수심 : 7.4∼10.8m
o 항구시설
- 부두 16개
- 길이 4,190m
- 컨테이너 부두 2개
- 접안능력 : 50,000 DWT급 접안가능
- 연간컨테이너 취급물량 : 7만개
- 컨테이너 야드 : 4,000개 20"TEU
o 위치 : 연해지방 남부에 있는 졸로토이로그만에 위치
(나) 보스토치니항
o 연간취급 화물량 : 8백만톤(수출입화물 : 85%, 국내화물 15%)
o 연간화물처리 능력 : 13∼15백만톤
o 주요취급품목 : 석탄(800만톤) 컨테이너화물(200만톤) 목재(80만톤)
o 수심 : 13∼16m
o 접안능력 : 10만 DWT급 접안가능
o 항구시설
- 길이 : 3,500m
- 화물취급량 : 1,200만톤
- 면적 : 250만
- 컨테이너 부두 4개 1,286m, 크레인 6대설치
- 컨테이너 야드의 넓이 : 30ha
- 콘테이너 연간취급능력 : 22만"TEU
- 컨테이너 일일 하역능력 : 200∼250개 20"TEU
o 위치 : Wrangel만의 동쪽번안 나호드카항 인근 30km 에위치
o 기타 : 극동유일의 국제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보유
(다) 나호트카항
o 연간화물 선적량 (1995년말 기준) : 560만톤
o 연간화물취급량 : 1,200만톤(수출입화물 87%, 국내화물 13%)
o 연간화물처리 능력 : 1,000만톤
o 주요취급품목 : 석탄 200만톤, 곡물 120만톤, 목재200만
o 수심 : 11.5m
o 접안능력 : 2만 DWT급 화물선 접안 가능
o 항구시설
- 부두 : 23개(여객선부두 2개, 화물선부두 18개)
- JIB 크레인 70대
- 크레인 용량 : 7∼15톤
o 위치 : Wrangel만의 동쪽연안
o 기타 : 극동지역 수출입 일반화물의 2/3을 취급, 콘테이너 야적장은 창고규모, 하역부두길이, 선적장비, 연간콘테이너 취급량 등을 고려 할 때 러시아에서 가장 큼
(라) 자루비노항
o 연간하역능력 : 120만톤
o 수심 : 9.8m
o 항구시설
- 부두 : 2개 650m
o 위치 : 핫산으로부터 60km 북동쪽, 블라디보스톡으로부터 110km 남서쪽에 위치
(마) 포시에트항
o 연간 취급화물량 : 130만톤(수출입화물 20%, 국내화물 80%)
o 연간화물처리 능력 : 130만톤
o 주요처리화물 : 석탄, 목재(90%), 철강, 기계류(10%)
o 항구시설
- 부두길이 : 450m
- 년간하역능력 : 200만톤
o 위치 : 북한국경에서 25km 지점에 위치하고 연해주 최남단에 위치
출처 : 예수님과 떠나는 지성이의 세계여행
글쓴이 : 김명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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