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명문 과 비 명문
현재 미국 국내에서는 표면화된 두 그룹의 명문대학 그룹이 있는데 IVY League라는 사립 명문대학 그룹과 Big Ten이라는 주립 명문대학 그룹이 있다. 물론 이 두 그룹에 속하지 않는 다 하여 명문이 아니라는 것은 아니며 사실 미국 내 대학들을 명문과 비 명문으로 굳이 구분 하고자 한다면 오히려 비 명문의 수를 헤아리는 것이 손쉬운 일이다.
IVY League에는 주로 동부에 속한 Harvard, Yale, Princeton, Columbia, Cornell, Brown, Dartmouth, University of Pennsylvania 등 8개 사립대학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Big Ten이란 주로 중서부 지역의 University of Wisconsin, University of Michigan, University of Illinois, University of Minnesota, University of Iowa, Indiana University, Ohio University,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등을 포함하는 10개 주립대학들을 일컫는 말이다.
물론 이외에도 명문이라 불리 울 수 있는 대학들로는 그 수를 이루 헤아릴 수가 없으며 미국에서의 명문의 조건은 아래와 같이 요약 할 수 가 있다.
미국대학의 명문조건
역사적 측면 |
유구한 전통 |
사실 미국 내에서 100년 이상 된 대학은 대부분 명문 이다 |
학문적 측면 |
연구중심 대학 |
하버드의 경우 대학원 중심의 학제로 실지로 학부학생은 총 학생수의 약 20% 내외에 지나지 않는다. |
재정적 측면 |
풍부한 자원 |
대학 외부로부터 연구비 및 학생들을 위한 재정보조기금 확보가 풍부한 대학. 대학경영에 있어 학생들이 납부한 등록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대학일수록 교육의 질이 떨어짐. |
사회적 측면 |
우수한 졸업생 |
우수한 입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이 아닌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는 대학 |
미국의 명문 대에 관하여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 이는 사회적, 문화적 차이가 빗어낸 오해로 명문 이라는 개념에 대한 경험치적 해석이 두 나라간에 판이하게 다른 것이다.
대학학부의 경우, 자국민을 제도적으로 교육시키는 최고이자 최후의 과정이라는 전제 하에서 배우고자 하는 자국민을 한명이라도 더 가르치려 하는 교육문화 내의 명문학부와 지원 학생들을 거르기 위한 입시제도 마련에 급급한 교육문화 내의 명문대학의 개념 차이란 확연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전문 대학원 교육이나 박사과정에 대하여는 우리식의 명문 따지기가 어느 정도 통용될 여지는 있으나 미국의 대학원 교육도 역시 매우 다양화 및 다원화되어 있고 기초과학 학문은 물론 해양학 또는 고생물학 등은 지역적인 특성과도 깊게 작용하고있기 때문에 그 판단에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내바다 주립대학 라스베이거스 켐퍼스(University of Nevada at Las Vegas)를 명문대학이라고 알고있는 사람은 거의 없으나 호텔경영(Hotel Management)에 관한 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세계의 명문대학 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명문대학인 Harvard University도 공학계통의 수준은 그리 높지 못하다. Harvard가 명문인 가장 큰 이유는 그가 일구어낸 학문적 업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전통에 즉 미국역사보다도 긴 교육의 역사를 가지고 어떤 다른 교육기관 보다도 먼저 자국민을 교육시켜 왔다는 점에 있음을 간과 하여서는 안 된다.
통상 미국에서는 역사가 깊은 대학들은 모두 명문이라고 생각하면 틀림이 없다. 이는 역사가 짧은 학교는 명문이 아니라는 뜻은 아니며 그 유구한 역사동안 자국민을 변치 않고 교육시켜온대 대한 미국 국민들의 애정의 발로이다. 특히 학부의 경우에는 한국식의 명문이나 비명문이냐라는 논쟁은 사실상 의미가 없으며 오히려 그 대학 학부가 Accreditation 되었느냐 아니냐 하는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
명문대학과 비 명문대학에 관하여 소위 Ranking이라는 것에 너무 의지하는 것은 좋지 않다. Ranking이란 그것을 정한 기관이나 개인이 어떤 분석기준을 사용했는가에 따라 혹은 어떤 분석기법을 적용했는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며 특정 목적에 맞추어 임의로 조작할 수가 쉽기 때문이다. Ranking에 관해서는 Jack Gounnan이 작성한 것이 널리 알려져 있으나 이에 대해 사회 각계에서 많은 비판이 일고 있음을 생각할 때 Ranking에 맹목적으로 의존하여 산꼭대기에서 돌고래를 연구하고 코끼리를 찾아 바다 속을 해 매이는 불상사는 없어야 하겠다.
www.usnews.com/usnews/edu/college/corank.htm
4) Accreditation
미국에서는 누구든지 충분한 재원만 있으며 대학을 포함하는 모든 정규 교육기관 설립에 제약이 없으며 연방정부나 주정부가 정한 기본적인 규정에만 위배되지 않는다면 독자적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교수 채용, 교과 과정 설정, 학위 수여 등을 할 수 있다.
학교의 설립이 자유스러운 반면 학교 마다 그 수준의 차이도 천차만별 이어서 이러한 폐단을 방지할 목적으로 민간 단체인 비영리 교육평가 전문 기구인 6 개의 Regional Accreditation Body에서 교육시설,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학제 등에 일정한 기준을 정하여 놓고 각급 학교를 평가하여 그 기준에 적합할 경우 정식 교육기관의 자격(Accredited University) 을 부여하여 학력을 인정하여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 과정은 정기적으로 재실시 되고 있으며 6개의 지역별 학력인증기관은 아래와 같다.
The
The Middle States Association of Colleges and Schools
The North Central Association of Colleges and Schools
The Northwest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The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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