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어떤 음악 작품의 제목(題目) 표시가 다음과 같다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예’:
P. I . Tchaikovsky / Violin Concerto D Major Op.35 1.Allegro Moderato |
..............................................................................
이 부호를 해석한다면,
*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가 작곡한
* 바이올린 협주곡(Violin Concerto)
* ‘라’장조(D Major)
* 작품번호 35번(Op.35)
* 1악장, 알맞게 빠르게(.1.Allegro Moderato) ...........입니다.
이를 도표로 정리해 보면,
①작곡가 |
②악곡 형식 |
③조성(調聲) |
④작품번호 |
⑤악장,빠르기 |
차이코프스키 |
바이올린 협주곡 |
‘라’장조 |
작품번호 35번 |
1악장, 알맞게 빠르게 |
추가 설명 드리자면,
① 작곡가의 표시
* 풀네임을 쓸 수도 있고...이름만 쓸 수도 있고
* 제목의 맨 앞에 표시할 수도 있고...맨 뒤에 표시할 수도 있고.
② 악곡 형식
* 협주곡(Concerto;Con.), 소나타(sonata), 교향곡(Symphony;Sym.)이 있고
* 실내악곡의 종류별로 열거할 수 있고
* 그 외, 곡의 성격 등에 따라
- 오페라(Opera), 가곡(Lied).......
- 환상곡(Fantasie), 왈츠(Waltz=Valse), 변주곡(Var.=Variations).......
- 서곡(overture), 전주곡(prelude)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③조성(調聲)
조성이란, 음악에서 ‘으뜸음’에 의하여 질서와 통일을 가지게 되는 여러 음의 체계적인 현상.
'라, 시, 도, 레, 미, 파, 솔'을....
우리나라에서는... '가, 나, 다, 라, 마, 바, 사'로 부르지만,
서양에서는.......... 'A, B, C, D, E, F, G'로 부릅니다.
음계 |
라 |
시 |
도 |
레 |
미 |
파 |
솔 |
우리 호칭 |
가 |
나 |
다 |
라 |
마 |
바 |
사 |
서양 호칭 |
A |
B |
C |
D |
E |
F |
G |
따라서, ‘D장조’라는 것은
우리말로 ‘라장조’를 뜻하며, '레'가 ‘으뜸음’이 되는 장조곡이라는 뜻.
장조는 'major', 단조는 'minor'입니다.
④작품번호 : 일괄하여 설명하기 조금 복잡합니다.
* Op.
- 라틴어로 작품을 뜻하는 Opus의 약자. 출판한 연도순으로 부여한 번호.
즉, 작곡가의 모든 작품에 순차적으로 붙이는 작품번호입니다.
* No.
- 라틴어로 숫자를 뜻하는 Numero의 약자.
즉, 한 장르 안에 여러 곡이 있을 때 작곡 순서에 따라 표시.
........................그런데, 작곡가의 작품을 누가 정리하여, 번호를 부여했느냐....에 따라
정리한 사람’ 이름의 약자를 쓰기 때문에 ‘작품 번호’ 표시가 작곡가별로 각각 달라집니다.
※ 이하, 작곡가별...‘작품 번호’ 표시 방법
* 바흐 : BWV.
* 헨델 : HWV.
* 모차르트 : Kv. 혹은 K. (Köchel-Verzeichnis)쾨헬 번호라고 읽는다.
- 19세기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이자 광물학자였던 모차르트 연구가
‘루드비히 폰 쾨헬’의 이니셜. (626번까지 있다.)
* 슈베르트 : D. (도이치 번호라고 읽는다.)
- 슈베르트의 권위자 오토 에리히 도이치(Otto Erich Deutsch)의 이니셜.
연대기순 작품번호. 998번까지 있다.
* 하이든 : Hob. (호보켄이라 읽는다).
- 안토니 판 호보켄(Anthony van Hoboken)이 정리.
- 장르에 따라 번호를 달리 부여.(엄청 복잡!)
* 리스트 :S. 험프리 설(Humphrey Searle)의 이니셜.
* 비발디 : Rv. P. OP.의 세 종류가 있음.
* 라벨 : M. (Marcel Marnat가 정리한 번호)
* 보케리니 : G. (이브 제라르가 정리하여 제라르 번호라 읽는다.)
* 파가니니 : MS. (모레티와 소렌토가 정리한 번호.)
* 베를리오즈 : H. (홀로만이 정리한 번호.)
* 브루크너 : WAB. (Werke verzeichnis Anton Bruckner의 약자, Grasberger가 정리.)
* 드보르작 :
- B. (Burghauser 가 정리한 번호.)
- S. (주제별 색인(Sourek Thematic Catalogue)의 약자로, 작품이 쓰인 순서)
* 드뷔시 : L. (르쉬르가 정리한 번호.)
하여간, 이런 식으로 작곡가별로 ‘작품 번호’가 다르게 부여되기 때문에..
.에그머니나, 그러려니~하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⑤악장, 빠르기
* 악장 표시 : 1st movement(제 1악장) 등의 정식 표기 또는 간단히 1, 2, 3...으로 표시.
* 빠르기 : Allegro Moderato (빠르고 알맞게)처럼 ‘빠르기’와 ‘표현방식’을 동시에 표기
혹은 ‘빠르기’의 보완 용어만 표기도 가능(예:Molto allegro→아주 빠르게)
.............................................
다른 예를 하나 더 들어 봅니다.
Wolfgang Amadeus Mozart / Flute Concerto No.1 In G Major, k.313, 1.Allegro Maestoso
이것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플루트 협주곡, 쾨헬번호 313번의 1번 작품, 1악장 바장조(‘파’으뜸)
빠르게 장엄하게 연주되는 곡...이라는 뜻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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